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고객제안

고객제안 글보기
고객제안 게시글에 대한 제목, 이름,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제목 역학적 소성변형 예측기술 개발
이름 허** 등록일 2006-01-28
소성변형문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아스팔트포장이 경험하는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받고 있다. 국내만 하더라도 소성변형으로 인해 낭비되는 포장 유지보수 비용은 연간 수백억 내지 수천억에 달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수많은 연구자들이 과거에도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에도 수행 중이다. 그러나 근본적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는 주된 이유로서 실험에 근거한 경험식에 의존함으로서 역학식에 의한 과학적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믿어진다.
본인이 제안하는 역학적 소성변형 예측기술은 공학에서 잘 알려진 역학식을 도입하여 세계 최초로 소성변형과 포장재료 물성 간의 관계를 확립한다. 이러한 식을 근간으로 유한요소법에 의한 복잡한 프로그램을 코딩한다.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포장재료의 물성을 측정하고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물성상수를 구하여 확립된 프로그램에 입력변수로서 도입하여 특정 포장재료에 대한 소성변형 깊이를 예측하게 된다. 이러한 기술에는 물성을 측정하기 위한 장비와 장비에 의해 측정된 데이터를 물성으로 변환하는 이론과 구해진 물성데이터에서 물성상수를 구하기 위한 특성방정식을 필요로 한다. 물론 온도변화에 대한 고려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반사항들이 연구내용에 포함된다. 이 외에도 차량속도, 차량하중, 타이어폭 등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다.
소성변형 예측기술이 개발되면, 포장을 건설하기 이전에 특정 포장재료가 소성변형문제를 일으킬 것인 가 아닌가를 사전에 예측함으로서 소성변형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적정 혼합물을 찾아내기 위한 혼합물 배합설계 분야, 소성변형과 관련된 포장의 생명주기를 예측함으로서 포장의 장기 공용성과 관련된 포장생명주기비용 예측분야, 건설회사가 포장시공을 완료한 후 시공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시공비용을 증감하는 근거로 삼는 pay factor 산정분야, 소성변형과 관련된 적절한 포장두께를 산정하는 포장두께설계 분야 등에 역학적 소성변형 예측기술이 핵심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상용화 목적으로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팩키지와 물성측정 장비를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답변입니다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평가원 답변일 2006-01-30
저희 평가원에 대한 관심과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으로 인한 과다한 포장 유지보수비용 절감을 위한 연구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향후 과제 기획 시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 연구개발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연구지원실
  • 담당자김정선
  • 연락처 031-389-6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