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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다큐 1부_안전한 자율주행차 스마트 도로와 협력하다

2017-07-03

[음악]
00:06
4 차 산업혁명 예전 16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에 최대 화두였던 4차
00:21
산업혁명은
00:22
이제 세계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00:25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 기술이 결합된 창의적 미래 산업 입선 준호 자가
00:30
원일 때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꿀 제천 된 기술 중 하나로 자율 주 인체가
00:35
주목 받고 있다
00:37
미래를 돌돌 이들은 차량과 도로 인프라 더 하나로 카페 시스템으로
00:42
융합되는 방향으로 발전 을 날아 갈겁니다
00:47
자율주행 차에 등장은 우리의 삶 뿐만 아니라 제반 인프라 의 변화도
00:52
이끈다
00:53
[음악]
00:56
자유 증착 알게 될 도로
00:59
질 첨단 기술과 이용 합 소통하는 스마트 도로에 시대가 열린 것이다
01:04
[음악]
01:15
2017 서울 모터쇼
01:19
미래를 그리다 현재 를 즐기다 라는 주제 아래 이번 모터쇼에서는
01:23
특별히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미래 자동차들이 대거 선을
01:29
보였다
01:31
운전자 없이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 해 주는 꿈 같은 현실이 눈앞에 다가온
01:36
것이다
01:38
이번 전시회 n 국내 it 기업 에서 개발중인 자율주행 자동차 도 증가해
01:42
눈길을 끌었다
01:47
자동차와 it 의 융합 미래의 가장 각광받는 분야가 될 거란 전망 속에
01:52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계는 물론 세계 굴지의 it 기업들 까지 가세하며
01:57
자율주행 자 개발 시장은 종성 없는 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그 열기가
02:02
뜨겁다
02:04
이동하는 동안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난 자동차 주행
02:10
중 음성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목적지도 설정에 자동으로 주행하는 상상이
02:15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02:17
미래 차는 자율 주행 중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종의 스마트 계기로
02:22
재판상 할거란 절 맙니다
02:25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또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02:30
동사는 아마 사람부터 포함하지 알겟습니다
02:33
알제 희수 하고 더 모교에서
02:37
사람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의 심성 죄를 착해서 분위기를 바꿔 신가 되지
02:43
아마 이럴 역할을 같이 하면서
02:45
아 이 동문과 이동 스킬 수단으로서의 살 색의 뜻의 뭐
02:50
총사 산업에서도 민원에 졸지 않을까 싶습니다
02:55

02:56
[음악]
02:58
특히 이번 모두 쇼에 선 일반인 관람객들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승해
03:03
자율주행 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눈길을 끌었다
03:09
행사장 주변에 일반 도로를 주행하게 될 이번 체험에 는 국내 한 대학에서
03:14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제공됐다
03:17
[음악]
03:20
이번 행사는 일반인들이 국내에 자율 주인 기술을 처음으로 직접 체험해볼
03:25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03:30
그렇죠 차로서 또는 과 2 운전이나 치노 입안 걸린 되 거에요
03:35
혼자 바지 주지 않는 사람으로 넘더라구요
03:40
신호위반을 판단에서 사람이 가라고 누르지 않는 사는 칭얼 봐야 합니다
03:44
[음악]
03:47
오늘 주행에서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할 때 손과 발을 사용하지 않아도
03:52
자동으로 운행되는 레블스 d 단계의 자유 주행을 선보이게 됐다
04:03
오늘 주행하게 될 곳은 총 4km 의 전시장 주변 일반도로 다
04:08
도로에 순호 등을 감지해 정지 신호 에서는 온 양을 멈추거나 스스로
04:12
교체로 를 인지의 목적지를 향해 좌회전 혹은 5회 전한다
04:17
뿐만 아니라 차선의 주 정차 중인 차량의 나타나면 이를 감지해 피해가는
04:22
회피 주행 의 기술 넣어 보여준다
04:27
도로에서의 자유 주에는 차량의 달린 각종 생수에 의지에 이루어지는데
04:32
이들 장비가 워낙 고가라 자율주행 자동차의 산화를 막는 걸림돌이 되고
04:36
있다
04:37
때문에 국내 연구개발 단체들은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잘 지은 자동차의
04:43
가격을 낮춰 일반인들이 자율주행 차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04:48
방법을 찾고 있다
04:51
자율주행 차가 미래 꿈의 자동차 로 손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교통 약자
04:56
들도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라는 점입니다
05:00
자 유죄 를 통해서 뭐 살 중 셔틀이 라든지 또는 머언 운전하기 힘든
05:05
고령자 라든지 아니면 장애인이라는 이런 분들도
05:07
자율주행 자동차 중에서 효과적으로 그 이동할 수 있는 이동 수단을 제공할
05:12
수 있는 그런 새로운 좀 그 교통 서비스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05:16
그런 의미가 있다고 보시겠어요
05:18
[음악]
05:20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점은 인간이 오르 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효과다
05:26
세계적으로 한해 평균 외계 십 만 명의 사망자를 내고 있는 도로 교통
05:30
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
05:35
약 93% 정도가 인간의 실수에 의해서
05:38
괴도 사과합니다 이런 그 인간의 최소 를 줄여 줄 수 있는
05:43
제작후 90% 이상의 교통사고로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 잘 자동차의
05:48
기술이 되겠습니다
05:52
우리의 삶 자체를 변화시킬 자율주행 시대
05:56
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의 도래를
06:00
뭐 우리 삶에 더 전인 도시의 모습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란 전망이다
06:07
도시와 it 기술이 융합되는 미래형 도 씨의 자율주행 의 기술이 더해지면
06:12
공간은 어떻게 달라질까
06:16
4 현대의 도시 돌아 관계만 인간의 오리 롤 키즈 이야기 1
06:20
여러 가지 약속 등 첫 선 이라던지 교통 시스템이 라든지 지어 책이라
06:24
그런지 넘긴 여러가지 장점이 들었어
06:27
자율주행 이 사회가 되면 이런 인간이 오를 찾기 입니다 그래도 는 비록
06:30
자유 중에 활성화 되는 일단 공유 차량이 발생 될 것입니다
06:35
현관에서 목적지까지 또 r2 또 왔어 면서 가능해지기 때문에 많은 도로용
06:39
지라도 이규창 영재들이 줄 거예요
06:42
이것들이 녹지 나 공업 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06:46
현재 자유 주인 기술은 거의 완성 단계에 가깝다
06:50

06:52
목적지 도착후 탑승자가 내리면 차량이 스스로 주차공간을 찾아 가 주차하는
06:57
자율 주차 기술도 개발 중이다
07:02
자율주행 기술의 완성 단계는 레벨 보로 탑승자가 온 행에 개입하지 않는다
07:09
간 단계 낮은 레벨 쓰리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전방은 주시한 손과 발을
07:15
사용하지 않는 단계다
07:16
[음악]
07:18
er
07:20
자유 주행 자가 일반의 보급될 양선아 시기는 대략 2020년 정도로
07:24
예상된다
07:25
현재 각국 정부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07:30
있다
07:31
우리 정부 역시 2020년을 목표로 레벨 3 단계 자율 차 상용화를
07:36
추진하고 있다 5
07:38
꼬물 자동차가 현실로 다가 오며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안정성이다
07:45
상용화에 앞서 우리 도로 실정이나 교통 상황에 맞는 안전성 평가 기술
07:50
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07:53
2 우리나라 확 예에서는 어떠한 안전 성능을 만족해야 되는지 1
07:57
그 성능에 대한 안전 성능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어 되고 그런 안전 성능을
08:01
정확하게 펼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전개되는 것이 게 중요합니다
08:06
g0 어찌 난 동화의 미국에서는 자율 주행 모드로 운행 중이던 전개 차가
08:11
도로에서 대형 트레일러 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08:18
이 사고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탑승했던 운전자가 사망하면서 더욱 큰 충격을
08:23
안겨줬다
08:27

08:30
당시 자율 주행을 담당하던 차장에 자동 센서가 밝게 빛나던 한 알과
08:35
흰색에 대형 플래너 를 9분하지 못해 일어난 참사 였다
08:40
구글 역시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벼운 접촉사고를 내기도 했다
08:46
굴은 지난 6년 동안 자율주행 자동차 로 330 10,000km 를
08:50
주행하며 열릴 복원 에 달하는 사고를 겪었다
08:54
[음악]
08:58
일련의 사건들로 규제와 나와 동시에 안전성 역시 담보 되어야 한다는
09:02
입장이 내도 되고 인다
09:05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에 앞서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은 물론이고 관련 법
09:10
제도 정비에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09:15
술라 자동차의 그 사고 원유를 분석을 해보면 그 주변 환경 인지 기술이
09:21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09:24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자율주행 자동차의 그 안전성이
09:30
어느정도 확보가 됐는지 것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09:35
안전성평가 기술에 대한 그 연구 른
09:38
안전 기준 이러한 그 자유 정의 자동차의 안전 손이 어느 정도 확보가
09:43
됐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런 기술 기술을 만드는 것입니다
09:57
사람이 아닌 자동차가 운전을 맡게 되면서 사고시 발생하게 들 법적 책임과
10:02
보험의 배상 문제도
10:05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전제적 원 중 하나로
10:09
되도 되고 있다
10:13
형제 에 있는 어떤 보험 제도나 법 에 대한 또는 대부분이
10:17
운전자 사람에 대해서 은 전자에 대해서 책임을 묻게 되어 있거나 아니면
10:21
그 탈을 탑승한 운전자 4 없어야 되는데 그 머리 늦게 대책의 묻게 될
10:27
것인가
10:28
근데 그런 것들이 자동차 스스로 책임 해줘야 되는 그 문제가 때는 되고
10:31
그로 인한 어떤 뭐 다른 사람에 대한 사고까지도
10:35
그 차례 만든 사람 아니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사나 하는 그걸 일단 엄호
10:39
정보의 통신에 문제가 패턴 동시에 대한 것도 까지도 그 쪽이 옳은지
10:44
문제를 삼을 수 있는 어떻게되죠
10:47
5
10:47
[음악]
10:56
이들 중 가장 주목받는 변화는 자유 준 자동차가 대해 게 될 보입니다
11:02
자유 준 자동차 시대 다가올 변화를 대비해 차량과 운전자 도로 시스템에
11:07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1:11
안전 주에는 도와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은 미래형 자율주행
11:16
자동차의 신기술이다
11:18
자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11:21
과 속이나 급정지 같은 추돌 상황을 대비해 사고 위험을 경고해 주는 기능
11:26
들이 포함된다
11:27
[음악]
11:28
위를 자동차가 때문에 결국에 차량 내부의 여러 가지 환경에 변화되기
11:33
때문에 그런 변화된 환경에서 운전자 한테 어떻게 좀 더 쉽고
11:38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그런 환경을 구성할 질 변 부분이 중요한
11:42
역할을 하기 때문에
11:44
그런걸 연구하기 위한 지 환경이라 곳입니다
11:47
자율주행 차의 주행 은 인지와 판단 그리고 제어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1:53
주변 환경 님들을 위해 다양한 센서들이 사용되는데
11:57
날씨나 야간 주행 경사로 등에 따라 1개 조건이 발생한다
12:02
때문에 자유 주에는 도와줄 도로 인프라가 필요한 것이다
12:06
차량 애 20분 불과 200m 정도 이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12:12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12:16
인프라를 통해서 차량 인식 범위 밖의 정보를 파악해서 차량 해
12:21
전달해주는 기술이 필요한 겁니다
12:24
[음악]
12:26
보다 안전한 자유 주행을 도울 정밀 전자 주도 9척 시스템을 갖춘
12:30
차량이다
12:31
[음악]
12:32
최첨단 장비인 레이저 스캐너와
12:35
[음악]
12:37
360도 회전할 수 있는 카메라들
12:41
그리고 위성항법장치 등의 장비를 통해 주변 도로의 정보를 수집한다
12:47
[음악]
12:50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는 동안 장비들은 도로 든 건물부터 신호등 교차로
12:56
이정표는 물론 자상 까지 모든 정보를 데이 컴 들어 수집한다
13:03
수집된 데이터는 도로의 9분 정도를 나타내는 0 6월부터 경사도 와
13:08
교양의 높이까지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했다
13:12
따라서 정말 전자지도를 통하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도 에서는 볼 수
13:17
없었던 차로 다니의 정보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13:22
현재 gps 는 얌 심해서 크게는 30m 까지 의 오차를 보여주고 있는데
13:28
저희가 이 촬영할 경우
13:29
어 데이터를 이용해서 처리를 하면 은 약 50cm 조언 되는 10cm
13:34
정도 까지의 수준까지 도 정확도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13:39
수집된 공간 정보들은 정물 전자지도 로 구축된다
13:44
노니 많이 쌓여 자율주행 자동차가 차선을 인식할 수 없을 때 혹은 아체
13:49
랑 때문에 센서가 오이지 * 할 때 정말 전자지도 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13:55
현재의 4차 이 위치가 어딘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14:01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정확한 정보를 그대로 이제 지도로 옮겨서
14:05
제공하는 것이거든요
14:06
그게 중요한 이유는 이제 고무 유리 라던가 꼭 썬
14:10
곡률 곡선 있는 오피 값들을 답사 정확하게 제공을 해야 이제 사용자가
14:14
운전하며 있어서 나의 정확한 위치를 알게 되고 그것이 꼭 다시 연결되는
14:18
게 안전한 논쟁 운전과 도 강연이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14:23
또 9분 도로를 미리 알려 줘 속도를 줄여 밖으로 튕겨나가는 사고를
14:28
맞거나
14:33
센서에 는 평면으로 인식되지만 오르 말이나 내리막도 로 일대 감 속하거나
14:38
가속할 수 있도록 해 안전한 잘 주의해야 됩니다
14:43
이 정밀 전자 지도에 교통사고나 자유글 공사 현장과 같은 제 시간 도로
14:49
교통 상황 즉 동적 정보시스템을 융합해 제공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14:56
앞으로의 자율주행 은 도로 교통 정보 즉 사고나 장애물과 같은 각종
15:00
첼시가 정보들을
15:02
어정 받을 수 있어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로컬
15:06
다이나믹 맵 이라고 하는 ldm 이라는게 필요 하게 되구요
15:09
얘를 주고 받게 하기 위해서는 공통된 규격으로 표준화가 필요하게 됩니다
15:15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차량이 외국에 수출 된다거나 외국의
15:19
차량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 똑같은 규격화 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15:23
간의 공통된 아
15:25
도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안전한 자유 주행을 돕는 또
15:29
다른 학력 시스템은 통신 기술이다
15:33
도 라브 4 설치된 기지국 운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사고 도로 정체
15:38
기상정보 등을 수집해 무선통신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전 달았다
15:44
이때 도로 인프라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가 인식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15:49
수 km 앞에 도로 상황을 통신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자보를 예방하고 교통
15:56
흐름이 원활하도록 돕는다
15:59
기지국은 이런 도로에 정밀 지분 아 이건 차량이 자신의 위치를 보다
16:03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정밀 측이 정보
16:06
그리고 도로상에 발생하는 뭔가 안전정보 사고 정보 이런 것들을 주로
16:10
전달하고
16:13
노변 에 설치된 인프라 즉 기지국은 통신을 통해 차량의 도로 상황 정보를
16:18
전송 았다
16:20
차량 안에 단말기는 기지국에서 전송된 정보를 수집해 주인 중인 차량의
16:25
제공하다
16:27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도로에서 이루어지는 공신의 형태를 살펴보면
16:32
다음과 같다
16:33
[음악]
16:35
먼저 도로를 달리고 있는 차량과 차량 사이에 이루어지는 통신으로
16:40
이를 차량간 통신 즉 b2b 라고 한다
16:44
[음악]
16:47
다음으로 차량과 인프라 즉 기지국 이나 각종 감지 게 등과 차량 사이에
16:52
이루어지는 통신을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녀 통신
16:56
즉 b2 아이 라고 한다
17:04
마지막으로 이 두가지 통 심 즉 차량간 동심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을
17:09
통틀어 미트 액수 라고 합니다
17:12
[음악]
17:15
현재 웨이브 통신은 차량 단 의 대화를 lte 는 대용량 데이터를
17:20
전달하는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17:23
장어 파이브 주는 자율주행 지원에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17:28
것으로 기대된다
17:29
ltl 아빠 그저 셀룰라 는 소개
17:32
즉 고용량의 커버리지가 널 따라 의 장점이 가지고 있는데 숲의 로 앞에
17:37
있는 그
17:39
차량의 고장 차량이 라든지 도로 상황을 미리 알 수 있어 운전자에게
17:44
편의를 제공하고
17:46
어그 토 안전을 준수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7:51
지금까지는 깨끗하고 잘 정비돼 차량이 워낙에 달릴 수 있는 도로가
17:56
중요했다
17:58
하지만 다가올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대에는 자율주행 처와 협력할 수 있는
18:03
똑똑한 도로로 진화하는 것이 필수조건 있다
18:07
이곳에서는 자율형 역주행을 위한 스마트 도로 시스템 연구가 진행 중이다
18:13
이 잘 중 차량에는 자율주행 을 지원하는 다양한 부품들이 장착된다
18:18
센 스 의지에 주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이들 기능을 더하면 어떤 효과가
18:24
나타날까
18:28
정밀 전자 지도와 3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18:33
자유 주행을 지원하는 통신 시스템
18:37
예 m 이 아 정밀도로 내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시스템
18:43
비상 시 자동으로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18:47
도로 인프라 쪽에서 어예 를 들어서 앞쪽이 이제 사고가 났다 라든가
18:51
아니면 은 별명이 됐다 라든가 공사중 이라든가 이런 정보를 알려주게 되면
18:55
은 이와 같은 이제 억 5절 들을 통해 가지고 차를 제어해서 보다
19:00
안전하게 자율주행 차를 구현하게 되는 겁니다
19:02
요건 이제 지금 현재의 자율주행 차보다 1단계 앞서나간 기술로 보시면
19:06
되겠습니다
19:08
이런 기술들이 적용되면 도로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
19:12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들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의 위험도 늘고 있는데
19:17
도로에 위험 상황을 단 몇 초라도 원저 할 수 있다면 사고 예방 효과를
19:22
거둘 수 있다
19:25
대전 세종 간 87.8 x 5m 고가는 cites 이른바 자 세계 지능형
19:31
교통 시스템이 구축된 스마트 도로로
19:34
위험이나 돌발 상황을 차량의 사전 경고 해 줘
19:37
안전운전을 돕는 따
19:42
2보 임자 검지기 는 키가 작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19:46
gdb 에 감지된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 운행 중인 차량의 보행자 위험
19:51
경고를 제거 놀라
19:56
차량의 속도에 따라 죄 대 500m 거리 까지 사전에 경고를 보낼 수
20:00
있는데
20:03
g 확보가 어려운 악천후 나 앞 7항 때문에 육안으로 보행자 확인이
20:07
어려운 경우는 물론이고
20:09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 까지 사전에 경고해 준다
20:12
[음악]
20:14
주변 차량으로 인형 남부 돈의 부인 자가 있음을 확인하세요
20:18
육안으로 확인하고 불리할 때가 있죠 v 자 있을 경우에는
20:21
예 통신을 그 귀국과 차량간 통신 를 통해서 계속해서 보인적이 좀 경고를
20:26
해 주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더라도 원정 맹을 할 수 있는 거죠
20:31
또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을 통해 앞쪽 차량의 비상 상황이 생기거나
20:36
급제동 차량이 있을 경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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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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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차량 추돌 방지 지원 알바나 앞차와 추돌 위험을 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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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방금 보신 상황은 전방 차량이 급제동을 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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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량과 통신을 통해 그 정보를 제공받아 저희 운전자에게 액 추돌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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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제공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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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에서 긴급 짜도 아닌 같은 급 자동차 예를 들어 m+ 소 막자 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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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할 때 미리 황이 확인할 수 있게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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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기를 느껴질 수가 있으니까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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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 서지만 중엔 스왑 s 는 총 15가지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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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되며 실제 제공되는 서비스는 총 100년 6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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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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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서 일어난 사고를 사전 경고 해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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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차 피해를 예방하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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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 샤가 제안되는 보이지 않는 구궁 길에 고장 차가 서 있을 때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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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보를 해주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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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전시 미처 보지 못한 차량과의 충돌을 예측해 경보를 해주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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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청소 나노 등 도로의 봉사 현황을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 등을 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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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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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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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은 일반 차량의 대상으로 씨가 지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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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지방도로 해서 시범 운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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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과 차량 간 동심 재앙과 도로 인프라 간의 실시간 통신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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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루어지고 있는 이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된다면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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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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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브라 구축되고 처음이다 말도 보급되어 쓸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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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절반 정도 줄어드는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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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으로 따진다면 영과 3.7 쪽으로 예선 2절 덕 절약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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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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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통량이 많은 곳을 사전에 파악 께 맡기는 도로를 피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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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교통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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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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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자세히 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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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된다면 센서에 의존의 주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수 km 앞에 정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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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전달해 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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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의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23:10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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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 의 상용화에 있어 핵심은 안전이다
23:21
안전하게 달리려면 도로 역시 똑똑해 줘야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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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제 도로에서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완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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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을 개발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기술의 축적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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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 기술 개발의 테스트베드 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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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헥사 수조 텍사스 교통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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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환경을 자랑하는 이 연구소는 자율주행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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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액 t 득한 실용화를 앞두고 차량과 잉크 라 간 통신 연구가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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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를 위한 별도의 페스트 배들을 조성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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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를 수행하게 될 자율주행 자동차 전용 실험 도시인 kct 가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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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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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공 호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연구의 장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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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서 부문 할 뿐만 아니라 자유 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대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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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던지 아니면 정부기관 일하던 점은 횡단 연구소 라든지 이런 기관들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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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할 수 있게 시설을 오픈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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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자율주행 기술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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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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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36만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된 예정인 이 실험 도시는 공의 도로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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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면밀히 반영에 조성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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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실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도로 및 교통 시설 통신 환경을 구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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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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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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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도시는 크게 자동차전용도로 도심 보호 커뮤니티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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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주차시설 교외 도로에 5개 평가 환경 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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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신부는 신호 규 차로 버스전용차로 등 도심의 교통 환경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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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중심 환경을 재현한 화면이 t 분은 어린이 보호 구역과 스콜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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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제어 시스템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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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이동이 가능한 도로 그 통 환경을 재현한 자동차전용도로 는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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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로 가속 채로 와 젊 난 본선 함 요 증언 시스템을 제공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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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도로는 가로수길점 을 포함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지방부 도로의 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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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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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그 실제 도로를 좋아하는 거죠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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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실제 도로 상에서 죄가 하는 것은 그 사고 우려가 있구요 또한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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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아까운 낼 수 있는 그 요소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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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연구회 장으로 활용될 kct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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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개발 해야 딴게 핵심요소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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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유리의 성장동력으로 서 한자리를 할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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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지 않은 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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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도로에도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대중교통수단이 운행될 날이 다가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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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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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교통이 생활의 질을 높이는 소중한 삶을 혁명 으로 이어질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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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도로 위를 자율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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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과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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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 미래적 통일한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이다 교통 부분이 ip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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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된 지금 현재 과장 선진화된 모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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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시스템 약 1억 구내에서 차고 파는 것이 이제 중요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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