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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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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1654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복수의 지열정 페어링 및 지하수연동제어기술을 활용한 지중열교환 효율 증대기술 연구
총 연구기간 2016-10-24 ~ 2019-06-26
연구책임자 전운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12,000,000 원
기업 : 104,000,000 원
계 : 41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871,000,000 원
기업 : 290,370,000 원
계 : 1,161,370,000 원
연구기관명 (주) 지지케이
등록 발간번호 -
ISBN -
1. 최종목표
지하수 열교환효율 10% 증대 및 공사비 10% 절감
2. 세부목표
① 수리특성이 서로 다른 암반관정 페어링을 통해 지하수 손실 저감 및 냉난방 부하조건에 따라 대수층 축열효과 활용하는 교번운전 시스템을 개발하여 열교환 효율 향상
② 국내 암반 대수층 발달 유효심도로 지열정 굴착심도를 최소화하여 고심도 굴착 시 발생되는 공곡(deflection)에 수반되는 지하수 순환장애 위험 저감
③ 시공난이도에 따라 할증 공사비 적용대상을 줄여 공사기간 및 공사비 10% 이상 절감
④ 개발기술의 안정적 운영 및 장기적 관리방안 제시
색인어 한글 개방형지중열교환기 연립관정형 도수통로 병열식연결 대수층축열
영문 Open loop ground source heat pump system Multiful Well Spil way Pairing Aquifer thermal energy storage(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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