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 주관연구기관 ((주)카템):○ 제동성능시험 시험결과 분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철도안전법에 의한 국가기 준 인증 획득 (형승식승인/제작자승인)○ 현차시험 종료 및 결과분석 ○ 국가공인인증 획득 (NET, EPC, 조달우수제품 인증 및 세계일류상품 선정)○ 3차 시제 제작 - 개선 허브 해외 인증용○ 국가공인인증 획득 (NET, EPC, 조달우수제품 인증 및 세계일류상품 선정) - 공동연구기관 ((주)에스앤위즈):○ 디스크(Disc)+허브(Hub) 조립체 강성/강도 해석○ 디스크(Disc)+허브(Hub) 조립체 열특성 해석○ 현차 시험 결과 비교 분석 및 제품 성능 검증- 공동연구기관 ((주)펠릭스테크):○ 1차 시제 제작을 통한 단조(링 압연)공정 Set-up 및 최적 단조 공정기술 확보○ 1차 시제 제작을 통한 제동디스크 물성적 요구조건 만족을 위한 열처리(Q/T)공법 안정화- 공동연구기관 ((주)펠릭스테크):○KTX 제동디스크 2차 시제 제작을 통한 단조(링 압연)공정 기술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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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기관 ((주)카템):○ 현차시험 종료 및 공인인증 획득 제동성능시험 진행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및 시험결과 분석 - 시험절차서 작성완료 - 시험신청 접수완료 - 제동성능시험 : 4월限 - 시험결과분석 : 5월限 철도안전법에 의한 국가기준(형승식승인/제작자승인) 획득 - 형식승인 신청 : 2019.12 - 현차시험 획득 : 2020.06 - 제작자승인 신청 : 2020.03 - 제작자승인 획득 : 2020.123차 시제 제작 - 개선 허브 해외 인증용ⓐ- 공동연구기관 ((주)에스앤위즈):○ 디스크(Disc) 구조 강성/강도 해석→ 유한요소 모델링→ 접촉압력/제동력에 대한 구조강도 해석→ 정규 모드 해석○ 디스크(Disc) 열특성 해석→ 유한요소 모델링→ 마찰열 발생기구 분석 및 열전도 해석→ 열적/기계적 특성에 따른 열응력 해석○ 디스크(Disc)의 Parametric Study→ 디스크(Disc)의 재료적/가공 특성에 따른 구조 강성/강도 및 열해석 평가→ 인자별 특성 분석 및 최적 사양 도출○현차 시험 결과 비교 분석 및 제품 성능 검증→현차 성능 시험 결과 및 해석 결과분석을 위한 제품 성능 검증- 공동연구기관 ((주)펠릭스테크):○KTX 제동디스크 2차 시제 제작을 통한 단조(링 압연)공정 기술 완성■ 2차 시제 제작울 통한 제동디스크 물성적 요구조건 만족을 위한 열처리(Q/T)공법 완성■ 디스크 제품의 기계적 물성치 만족을 위한 열처리 온도 조건 및 냉각 방법 확립■ 시제품 제작후 건전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및 검사 방법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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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국산화 제동디스크는 디스크(Disc) 표면균열 방지 및 허브(Hub) 냉각효율 향상 제조기술이적용되는 등 수입품과는 기술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이다.- 또한 적용된 국내소재의 열처리과정에서 수입소재 보다 강도 및 내마모성이 우수할 수 있는열처리조건 선정 등 국내고유의 기술들이 접목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이 제동성능시험을 통해서 완벽하게 수요기업(코레일)의 요구조건(KRCSB 349)를 만족하는 결과를 얻어 그 성능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우수한 기술의 제품이 사업화에 성공하여 국내실적을 확보한다면 국내 고속철도 부품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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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아직도 고속철도 부품들 중 많은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고가의 도입가로 많은 유지.보수비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본 지원사업의 대상품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는 운행 초기인 2004년부터 전량수입적용하고 있으며 국내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향후 20년간 더 수입 적용해야 될 상황이므로 국산화개발의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국산화개발 품은 수급이 용이한 국내소재를 적용하여 수입품 대비 약 30% 이상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운용사의 유지. 보수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측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사업의 사업화 대상품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와 같은 핵심부품들은 아직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핵심부품들이 국산화되고 또 실제적으로 적용된다면 구내 고속철도 부품산업의 기술발전에 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운영사의 유지, 보수비용을 줄일 수 있어 사회적비용 절감효과가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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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활용계획- 1단계 : 현재 국내 운용중인 KTX 46편성 총 3,128개 대상 유지. 보수품 시장 진입- 2단계 : 현재 국내 운용중인 KTX-산천 유지, 보수품(주강) 단강으로 확대적용 성공- 3단계 : 현재 특허 출원 중인 중국, EU연합 등 기존 해외시장 및 북중미 신규시장 진출- 4단계 : 운용 착수한 수서선, 원강선 등 신규노선 향후 유지, 보수품 지속적용 추진○ 기대효과- 국내 매출은 사업종료 1년 후 2022년부터 20.0억을 시작으로 4년 후인 2025년 50억 예상- 수입대체 효과는 2021년 10.0억 을 시작으로 증가하여 2025년 약 50억 으로 예상됨- 해외시장 진출로 사업종료 4년 후인 2025년 세계시장 점유율 20.0%, 200Mill.$, 2,400억 목표- 2022년까지 15명을 시작으로 2025년 까지 약 50명의 신규 일자리창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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