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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VLA급(Part 23 Level 1) 2인승 경항공기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0TBIP-C144260-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기체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동력장치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기계시스템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VLA급(Part 23 Level 1) 2인승 경항공기 개발
주관연구기관 베셀에어로스페이스 주식회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치붕
소속 베셀에어로스페이스 주식회사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031-683-3953 FAX -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2-09-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2-09-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839,000,000 45,200,000 406,800,000 452,000,000 1,29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당사는 2014~2017년까지 국토교통부 주관 KLA-100 LSA 스포츠급경항공기사업을 성공적으로 개발함에 따라 VLA급 경향공기를 개발/양산 가능한 대부분의 인프라를 구축하였음.

2. 그러나, LSA급 경량항공기는 GA급 비행조종교육, 항공기사용사업 및 소형항공기운송업 등에 적용이 불가함에 따라, 국내외 소요가 급증하고있는 차상위급인 VLA(Part 23 Level 1)급 항공기 개발이 절실함.

3. 이에 따라, 당사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국내 VLA급 경항공기 소요를 대체/충족하고,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중국 및 동남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위한 Part 23급 경항공기 개발을 추진하고자 함.

4. 당사는 LSA 경량항공기 개발 과정에서 기 구축된 항공기 설계/제작/시험/인증에 필요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세계시장에서 경쟁가능한 VLA급 경항공기를 개발하고자 함.
최종목표 최종연구목표 : VLA급 경향공기 개발(설계?제작?시험?인증) 및 양산기술 확보

1. VLA급 경항공기 설계 및 제작 능력 구비: 항공기 구조/계통 설계, 자재구매/제작, 전기체(구조/계통) 총조립

2. VLA급 경항공기 시험평가 능력 구비 : 구성품/세부계통/전기체시험, 지상시험, 비행시험

3. VLA급 경항공기 제작 및 시험 설비 구축 : 기 구축된 LSA급 경량항공기 구조/계통 제작 및 시험 설비 수정보완/활용

4. VLA급 경항공기 형식인증 획득 : 공인기관으로부터 항공기 감항성 보장을 위한 형식인증

5. VLA급 경항공기 국내외 양산/판매 인프라 분석 : 향후 국내외 양산 인프로 소요 검토, 판매망 구축 및 마케팅 활동 등
연구내용 및 범위 1. VLA급 경항공기 설계 및 제작

1.1. 항공기 구조/계통 도면작성/생성 : LSA 개발로 기 보유한 설계 내용을 토대로 VLA급 경항공기 도면 작성
1.2. 구조/계통 원부자재 소요산정 및 구매 : 기 식별된 원자재 및 부품 공급사를 활용한 소요산정 및 획득
1.3. 기체 및 세부계통별 구성품 제작 및 조립 : 기 구축된 기체 및 세부계통 구성품 제작 및 조립 인프라를 활용

2. VLA급 경항공기 시험평가
2.1. 구조시험 : 날개, 동체, 조종면(플랩, 에일러론, 러더, 엘리베이터) 정하중 시험
2.2. 계통시험 : 조종계통, 추진계통, 연료계통, 항전계통(조종석 계기 포함), 착륙계통, 전기계통
2.3. 지상시험 : 항공기 조종사 적합성, 중량평형, 엔진/프로펠러, 연료, 착륙장치, 비행조종계통, 지상진동시험, 항공전자 및 전기계통시험 등
2.4. 비행시험 : 영역확장(속도, 고도 등), 조종안정성(실속, 스핀, 조종성, 안정성 등), 성능(이륙 및 착륙, 상승, 하강, 순항 등), 소음측정 시험 등

3. VLA급 경항공기 제작 및 시험 설비
3.1. 제작 설비 : 동체, 주익, 조종면(플랩, 에일러론, 러더, 엘리베이터), 착륙, 연료, 항공전자 및 전기, 캐노피 등
3.2. 시험설비
- 구조정하중시험 : 동체, 날개, 조종면, 등
- 계통정하중시험 : 비행조종계통, 착륙장치 등
- 성능시험 : 엔진/프로펠러, 연료, 항공전자 및 전기 등
- 지상시험 : 중량평형, 엔진/프로펠러, 연료, 착륙장치, 비행조종계통, , 항공전자 및 전기계통시험 등)
- 지상진동시험(Ground Vibration Test(GVT))
- 비행시험 : 영역확장(속도, 고도 등), 조종안정성(실속, 스핀, 조종성, 안정성 등), 성능(이륙 및 착륙, 상승, 하강, 순항 등), 소음측정 시험 등

4. VLA급 경항공기 형식인증
4.1. 감항성 입증을 위한 문서 작성 : 인증 계획서 , Compliance Check List(CCL), 합치성 검사 문서(품질체계)
4.2. 감항성 입증 관련 문서 : 조종사교범(POH, Pilot Operating Handbook), 항공기 정비교범(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 부품도해목록(IPC, Illustrated Parts Catlog) 등

5. VLA급 경항공기 국내외 양산/판매 인프라
5.1. 국내 경항공기 대체/신규 소요 분석
- 국내 조종교육용 항공기 노후 교체 및 신규 소요 충족 경항공기
- 국내 조종학생 증가에 따른 추가/신규 소요 충족 경항공기
5.2. 해외 경항공기 시장 및 진입 방안 검토
- 중국 : 중국 항공기 제작업체 현지협형력생산
- 베트남 : 베트남 신규 조종사 양성(초도 50대 구매의향서 기확보) 항공기 및 신규소요
-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유럽 및 미주 항공기 소요분석 및 시장진입 방안 검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 경항공기(VLA) 설계 및 제작
- 제작 : 적합성시제 및 비행시제 제작
- 구매 : 구조, 계통부품(항전, 엔진/프로펠러 포함) 구매
- 시험평가 : 세부시험계획서(구조, 계통, 지상, 비행시험) 작성

2. 인증
- 입증문서 생성
- 합치성검사 수행

3. 사업화
- 사업화 전략(시장조사) 수립
- 마케팅(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매망 세부구축계획 수립)
1. 경항공기(VLA) 설계 및 제작
- 제작기술 : 친환경 복합재 제작, 치공구 제작 기술, 세부계통 Integration 기술, 전기체 총조립 기술
- 시험평가기술 : 세부계통 시험, 전기체 지상시험 및 비행시험

2. 구매 : 구조, 계통부품(엔진/프로펠러, 항전 포함) 구매

3. 시험평가 : 세부시험계획서(구조, 계통, 지상, 비행시험) 작성

4. 인증 : 입증문서 생성, 합치성검사 수행

5. 사업화 계획 수립
- VLA급 2인승 경항공기 시장진출 세부계획 수립
- 국내외 전시회 참가 (미국 오시코시, 독일 베를린, 국내 ADEX 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경항공기 국내 독자 개발과 인증
- 현재 우리나라에 운영 중인 경항공기 모두 외국에서 도입되었음
-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의 경항공기 소요를 대체하면서 관련 기술의 국산화 가능

2. 2인승 경항공기의 국내 인증에 필요한 관련기술 확보 및 경항공기 기체, 전자장비 등 핵심 부품류의 시험평가기술 획득

3. 개발 및 인증 수행 경험 획득으로 민항기 인증 체제 및 능력 확보
- T-50, KT-1 등 군용기 개발 및 KC-100 4인승 민항기 개발로 민간항공기 인증 수행 시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은 확보되었으나 이보다 낮은 등급의 경항공기 인증기술 획득
- 국제적 규범이 요구하는 민간 항공기의 각종 안전성 요구사항을 설계에 반영/통합하는 기술
-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검증하고 그 결과를 설계에 재반영하는 기술 확보
- 고객 인도 후 운용?유지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성 관련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피드백하여 항공기의 지속감항성을 유지하는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국내 경항공기 사업분야의 성장을 도모하는 토대 마련
- 2000년 이후 항공레저스포츠 인구가 증가하지만 현재까지 보급/운용되고 있는 항공기는 모두 해외에서 도입된 항공기로서 국산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음
- VLA급 경항공기 개발을 통해 국내 수요 충족과 경항공기 산업육성에 이바지하고 해외 수출 통해 국내 경항공기 사업 분야의 성장을 도모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음
- 대기업 위주의 국내 항공산업이 중소기업 개발 경항공기로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균형적 산업구조를 완성할 수 있음

2. 국민의 비행에 대한 요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
- 미국과 유럽의 경우 경항공기 관련 제도 신설 및 지원을 통해 자국민의 항공대중화 및 안전에 대하여 시스템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미국은 2004년 관련 법규를 제정하여 자국의 비행에 대한 욕구충족 및 항공산업 확대를 지원하고 있음
- 미국에서 현재 운용중인 소형항공기는 23만대를 상회하고 있는 반면 국내 소형항공기 현황은 초경량 비행조종장치를 포함하여 500여대 수준에 불과함
- 국산 경항공기를 국내에 보급함으로써 국내 조종사 양성, 항공운송 사업 확대 및 항공기사용사업의 체계화와 대중화에 기여

3. VLA 형식인증 획득한 국산 경항공기로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획득 및 다양한 분야 항공기사용사업(농업, 광고, 촬영, 방재, 수색, 관측, 훈련 등)을 통해 국민 편의성 제공

4. 향후 개발 완료된 항공기의 중국, 미국 등의 해외 시장 판매를 통해 민수용 항공기 수출국으로서의 국민적 자부심 고취
활용방안 1. 국내 및 해외 조종사 교육기관에 훈련용 항공기로 판매
- 국내에서 운용중인 외산 항공기를 국산 항공기로 대체하는 수입대체효과 기대
- 해외 수출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2. 항공레저스포츠 및 사업용 항공기로 활용
- 관광, 레저 목적의 개인용 및 사업용 항공기로 판매
- 운송 목적의 사업용 항공기로 활용
- 판매 및 운용 중인 항공기 정비를 위한 MRO 사업 진출

3. 상위 수준 항공기(Level 2, 3, 4) 개발
- 2인승(Part 23 Level 1)급 개발기술을 차상위 수준(Part 23 Level 2, 3, 4 Part 23 Level 2 : 승객 2~6명, Level 3 : 승객 7~9명, Level 4 : 승객 10~19명)으로 개발 시 활용 가능
- 상위 수준 항공기 개발에 따른 성능충족을 위해 기체 및 계통 설계기술 확장

4. 항공기 무인화 등 민간 및 군용 다목적 활용
- 무인기 기체 개발 및 무인비행시스템 적용
- 체공시간 연장 및 성능 다양화 개조를 통한 다목적 무인기 개발연계

5. 수상기 개조로 국내 및 다도해 국가 진출
- 플로트 개조/개발 기술 확보 및 접목
- 수상기에 적합한 기체 구조 및 세부계통 연계 적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VLA 경항공기 Part 23 수준 1 항공기 개발 비행조종교육
영문 Very Light Aircraft Light Aircraft Part 23 Level 1 Aircraft Development Flight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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