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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폐플라스틱 업사이클을 위한 지속가능한 철도 침목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204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환경 | 폐기물 관리 자원순환 | 폐기물 자원화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화공 | 고분자 공정기술 | 고분자 가공 성형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폐플라스틱 업사이클을 위한 지속가능한 철도 침목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울산과학기술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표석훈
소속 울산과학기술원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52-217-1450 FAX 052-217-1289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35,000,000 4,500,000 40,500,000 45,000,000 1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 및 질병 발생 문제 부각
- 전 세계에서 연간 1억 5,000만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되고 있으며, 사용 후 대부분 매립지나 바다 등에 버려지고 있음(Ref. 영국과학청)
- 바다에 버려진 폐플라스틱은 남한면적(9.8만km2)의 약 16배(160만km2)이며, 연간 40만 마리 이상의 바다 포유류가 플라스틱 오염으로 죽고, 12,000~24,000톤의 미세 플라스틱이 어류 뱃속으로 들어가고 있으며, 플라스틱 제품의 환경호르몬(비스페놀 A)으로 인한 질병 발생 우려
- 2017년 7월 중국의 폐플라스틱 수입 중단 선언에 따라 한국은 폐플라스틱 수출국에서 순(純) 수입국으로 변경 됨(폐플라스틱 수입량 3.1배 증가, 수출량 약 1/3 급감)
- 한국은 2017년 기준 국민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 64.1kg (미국 50.4kg, 중국 26.73kg)으로 전체 인구수 고려 시 연간 330만톤을 사용하고 있어 세계 최대 비닐, 플라스틱 소비국 임
- 국내에서 생산되거나 국외에서 유입되는 폐플라스틱 처리를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 수립 필요

○ 기존 목침목 및 폐기물 처리된 PC침목의 환경오염문제 발생
- 기존 목침목은 약 10-20년만 사용할 수 있고, 크레오소트라는 유액으로 처리함에 따라 심각한 환경 및 폐기물 문제를 발생시키며, PC침목의 경우 내구연한이 약 30-50년이지만 잘 깨어지는 단점과 사용 후 폐기물로 인한 환경 문제가 발생함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은 철도에서 요구하는 강도, 강성 등을 첨가 무기물의 종류 및 배합비 등으로 만족시킬 수 있어 MR(Material Recycle, 물질재활용) 분야는 물론 미래 철도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
- 플라스틱 폐필름류를 이용한 침목을 개발하여 사용할 경우, 고갈되어가고 있는 시멘트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폐필름류를 안정적이고 환경친화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 또한, 50년 이상의 내구연한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된 폐플라스틱 침목은 파쇄하여 ER(Energy Recycle, 에너지재활용) 등을 할 수 있어 에너지 저장고 역할도 가능함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기술 및 시험(성능인증)방법 정립 필요
- 상기 언급된 환경오염문제, 에너지재활용문제, 친환경 철도교통 구축 등을 해결하고 지향하기 위해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철도에 적용하기 위한 시험(성능인증)방법을 정립할 필요가 있음
최종목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을 위한 지속가능한 철도 침목 기술 개발
[정성적 목표]
1. 폐플라스틱 활용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제조기술 개발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재료 실내시험 및 피드백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용 재료 배합 및 제조공정 개선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최적화 설계 및 해석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제조공정 구축 및 시제품 제작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시제품 실내시험
2. 플라스틱 침목 표준화 기술 개발
-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수립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표준화 추진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Testbed 구축 및 성능인증 추진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현장계측 및 Testbed 현장계측 결과 분석/평가
[정량적 목표]
1. 특허출원 및 등록 : 출원 2건, 등록 1건
2. 시제품 : 2건
3. 국내표준화(기고서 제출) : 성능평가방법(안) 2건, 형식승인(안) 1건
4. 국내외 논문 게재 : 국외 SCI(E) 2편, 국내 2편
5. 인력양성 : 공학석사 1명
6. 일자리 창출 : 1명
연구내용 및 범위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실내시험 및 표준화 기술 개발
1.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재료 실내시험 및 피드백
- 철도 침목에 요구되는 재료단위의 폐플라스틱 소재 특성(휨강도, 휨탄성계수, 종압축강도, 전단강도, 접착전단강도, 비중, 흡수량, 대못인발강도, 나사못인발강도, 전기저항 특성 등) 도출, 재료단위 시험 및 분석을 통한 도출된 소재 특성에 부합하는 폐플라스틱 소재(안) 확정

2.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시제품 실내시험 및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수립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시제품 실내시험 및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수립
철도용품 성능인증절차 기반 플라스틱 침목 시제품 실내 시험/분석을 통한 구조성능 검토 및 침목 설계(안)/ 제조공정(안) 확정, 효과적인 구조 성능시험을 위한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제시

3.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표준화 기술 개발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표준화 추진
ISO 12856-1:2014 및 ISO 12856-2:2014 시험규격기반 폐플라스틱 침목의 적용성 및 내구성이 확보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방법 표준화(KRS, KRSA) 및 철도(시설)용품 형식승인 추진, 자원재활용에 따른 경제성 분석

*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및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제조기술 개발
1.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용 재료 배합 및 제조공정 개선
- 폐플라스틱 재활용 제조공정(폐플라스틱 원료의 분쇄와 폐플라스틱 조각의 건조 기술, 벤팅 홀과 세절 커더 기능을 가진 압출기 제작 기술) 개선 및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폐플라스틱 및 무기질 첨가제) 배합 기술, 배합된 시험편 제공 및 피드백된 시험편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발급

2.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제조공정 구축 및 시제품 제작
-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시제품 실내시험 및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수립
철도용품 성능인증절차 기반 플라스틱 침목 시제품 실내 시험/분석을 통한 구조성능 검토 및 침목 설계(안)/ 제조공정(안) 확정, 효과적인 구조 성능시험을 위한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제시

3.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Testbed 구축 및 성능인증 추진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제조공정(성형방법 최적화-보조 압출기 제작 및 압출 기간의 호환성 분석, 성형품 냉각 및 취출 기술) 구축 및 시제품 제작, 피드백된 시제품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 발급

*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최적 설계 및 현장적용성 평가
1. 폐플라스틱 활용 침목 최적화 설계 및 해석
- 침목 최적화 설계(하중조건 산정, 발생응력 검토, 최적단면설계 등), 차량/궤도 상호작용을 고려한 침목의 구조적 안정성 평가
- 미국, 네덜란드, 독일 등의 플라스틱 침목 관련 전문가 면담을 통한 관련 기술자료 수집

2.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현장적용성 사전 평가
- 3차년도 Testbed 구축을 위한 예정지 현장조사 및 업무협의, 선정된 Testbed 조건을 고려한 구조해석, Testbed 구축 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최소화를 위한 공사시방서 작성

3.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침목 현장계측 및 평가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를 위한 Testbed 현장계측 방법 수립, 현장계측 및 평가를 통해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을 지원
- 국내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공항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과 긴밀한 협조관계(담당자 자문위원 위촉)를 통해 개발 제품에 대한 실용화 추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시제품 실내시험 및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수립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현장적용성 사전 평가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제조공정 구축 및 시제품 제작
- 철도용품 성능인증절차 기반 플라스틱 침목 시제품 실내 시험/분석을 통한 구조성능 검토 및 침목 설계(안)/ 제조공정(안) 확정, 효과적인 구조 성능시험을 위
한 플라스틱 침목 성능평가 시험방법(안) 제시
- 플라스틱 침목 시제품에 대한 구조해석 및 피드백(실내시험조건별), 3차년도 Testbed 구축을 위한 예정지 현장조사 및 업무협의 및 선정
-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제조공정(성형방법 최적화-보조 압출기 제작 및 압출 기간의 호환성 분석, 성형품 냉각 및 추출 기술) 구축 및 시제품 제작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에너지 빈곤 및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확보
- 국내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철도 침목 생산 기술력 확보를 통한 국외기술 의존도 탈피 및 기술자립
- 다양한 성능 발현이 가능함에 따라 철도 선로에 산재되어 있는 공학적 문제 해결 가능
-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안전펜스, 등산로 계단, 의자, 교량 등) 생산 원천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 철도연장 증가, 궤도유지보수(침목교체)구간 증가로 인한 기존 목침목 및 PC침목 대체 수요 증가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매우 큼 ⇒ 국내 부설되어 있는 침목들의 내구연한에 따라 교체해야하는 물량은 연간 150만개이상 임(연간 10만톤 이상의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음)
- 저탄소 녹색교통의 중심인 친환경 철도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으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철도교통체계 구축에 기여
- 국내 생산 및 국외 유입 되는 폐플라스틱을 자체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쓰레기 대란문제 해결
- 파리기후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1톤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 1톤 이상의 CO2를 감소시킬 수 있음)
- 남북 및 대륙철도 건설을 목표로 새롭게 열릴 한반도 경제협력을 위해 북한 철도에 환경친화적 침목이 부설된다면 상징적 의미는 물론 실제적 효과가 클 것임
활용방안 - 에너지 빈곤,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폐플라스틱 재활용(물질재활용, 에너지재활용) 기술 확보 ⇒ 철도 침목 이외 다양한 제품(안전펜스, 등산로 계단, 교량 등) 생산 가능
- 국가적 차원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등) 저감을 통한 파리기후협약 실천에 기여
- 친환경 녹색교통의 철도 이미지 부각
- 철도 선로특성(요구 강도 및 강성, 저항력 등)을 고려한 다양한 성능의 제품 생산 가능
- 철도표준규격 제정, 철도용품 형식승인 등을 통한 플라스틱 침목 적용 기반 구축
- 국내 철도 신설구간 및 궤도유지보수 시 기존 목침목 및 PC침목 대체
- 북한철도 궤도 개량 시 활용 ⇒ 친환경 침목 부설로 인한 상징적 의미 부각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원 재활용 폐플라스틱 지속가능한 침목 제조공정 표준화
영문 Resource Recycling Waste Plastics Sustainable Sleeper Manufacturing process Standardiz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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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폐플라스틱 업사이클을 위한 지속가능한 철도 침목 기술개발+발간등록번호+ISBN.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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