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공고 제2021-1056호
「건설기술 진흥법」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신기술지정 신청이 있어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공고하니, 동 건의 이해관계인으로서 아래 신기술지정 신청기술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이해관계 의견서를 공고일로부터 30일내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7월 13일
국토교통부장관
건설신기술 지정 신청
1. 기술개발자
가. 성명 또는 법인명(대표자 성명) : ①에스지이㈜(박창호) ②현대제철㈜(안동일)③(주)케이알산업
(박종화) ④쌍용건설(주)(김석준) ⑤(주)다산컨설턴트(이해경)
나. 전화번호 : ①032-574-6525 ②02-3464-6114 ③031-639-0114 ④02-3433-7114 ⑤
02-2222-4005
2. 명칭 : 1등급 제강슬래그를 이용한 노후포장 맞춤형 아스콘 생산기술 및 유압, 편심 하중 장치에
의한 고성능 다짐기능의 피니셔를 이용한 도로포장공법
3. 내용요약
<분야>
토목 / 도로 / 아스팔트 포장 및 유지보수
<기술의 요지>
신청기술은 제철과정에서 발생되는 제강슬래그를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하
여 도로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하고 시공하는 도로포장 기술 분야에 속한다. 본 신청기술의
핵심은 (1) 골재 생산단계에서는 국내 최초로 제강슬래그 중 미분상의 환원슬래그를 제거하는 분급
시스템을 구축하여 Free CaO에 의해 발생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팽창현상을 억제하고 편장석 함
량이 10% 이하인 1등급 골재를 생산하는 기술이며 (2) 제조단계에서는 일반 골재 대비 제강슬래그
의 높은 밀도를 고려한 최적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방법을 개발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하
며 (3) 시공단계에서는 유압 및 편심 하중 장치를 이용한 고성능 다짐기능의 피니셔를 이용하여 포
설 후 아스팔트 포장이 90% 이상의 다짐률을 확보함으로써 기존의 도로포장 시공과정을 간소화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상기의 기술이 적용된 도로의 장기 공용성을 7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신청기술은 기존 기술과 비교하여 소성변형 저항성 및 균열저항성이 개선되어 공용수명이 2배 이
상 연장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신청기술은 노후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국내 도로포장의 조
기파손을 억제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범위>
본 신청기술은 제강슬래그를 아스팔트 혼합물용 1등급 골재로 생산하는 기술 및 고밀도 제강슬래그
골재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배합설계방법을 적용하여 제조된 아스팔트 혼합물을 유압 및 편심 하중
장치를 이용한 고성능 다짐기능의 피니셔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도로포장공법
4. 기타 신청 기술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술인증센터 (전화:
031-389-6483)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해관계인 의견 제출 내용
가. 신청기술의 명칭 및 이해관계의견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의 인적사항
나. 다음 각목의 사항과 같이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내용
1) 신청기술이 이해관계인 기술을 모방ㆍ도용한 경우
2) 신청기술이 산업재산권과 관련하여 이해관계인 기술과 분쟁 중에 있는 경우
3) 기타 신청기술이 이해관계인 기술과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다. ‘나’의 내용을 증명하는 상세 설명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