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현장의 목소리 청취를 위해 실무자 대상 설문(우리원 KAIA EDU 참여자 대상 조사), 홈페이지 고객제항 게시판, 우리원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R&D 전반의 개선과제 발굴
˚ 설문, 고객제한 등을 통해 106명 대상, 211건 의견청취
○ 연구자가 제출한 개선의견에 대해 ①관리지침 반영, ②운영 시 반영, ③관계기관 건의, ④장기 고려 또는 반영 불가로 구분하고 '운영 시 반영'은 사업담당실 등 관련 실에 통보하여 운영 시 반영할 것을 요청
- 단, 운영 시 반영 검토사항에 대해서는 사업실에서 연구기관 의견을 수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등을 설명하여 통보
○ 수집된 개선과제 중 규정 반영 사항에 대해서는 대내 의견수렴 등을 통해 내부 지침/매뉴얼 등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