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박승기,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준정부기관 최초로 ESG 헌장 선포식을 오늘 25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ㅇ ESG 헌장에는 탄소중립, 자원순환, 환경보전, 사회문제해결, 동반성장, 인권보호, 투명경영, 윤리경영, 국민참여 등 ESG 핵심주제에 대한 국토교통진흥원 임직원으로서 행동 규범을 제시하고 있다.
ㅇ 국토교통진흥원은 지난해 12월, “지속가능한 국토공간, 신뢰받는 KAIA”라는 ESG 비전 하에 2050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녹색기술·제품 인증 확대, 수소도시 인프라 구축 등 15대 전략과제를 발표하였고, 이를 뒷받침할 ESG 경영위원회 등 추진조직을 강화하고, 제반 규정을 마련하였다.
ㅇ 올해에는 임직원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하여 “ESG 스케일업(Scale-UP) 30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ESG 마일리지 리워드, ESG 우수직원 선발 등 성과에 대한 보상책도 마련하였다.
□ 아울러 국토교통진흥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ESG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대국민 ESG 실천 아이디어 공모전(8.1∼8.19)”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참신한 ESG 캠페인과 함께 국토교통진흥원 업무와 관련된 개선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박승기 원장은 “ESG 경영은 자본주의 흐름을 바꾸는 새로운 물결이다. 우리는 시대적 흐름을 받아들이고, 민간기업이 거친 파도를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방향키가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