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 최적 설계단면의 도출 및 세부 부재의 시공 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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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구조의 설계단면 제안 및 시공기숭의 개발하부구조의 설계단면 제안 및 시공기술의 개발세부부재의 최적화 단면의 시공기술 개발중,약진 지역의 조립식 고가도로의 최적 내진설계 기술 개발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사용한 조립식 합성거더의 최종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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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설계하중 감소에 따라 단면치수의 최소화로 시공시 공사 비의 40%를 절감 - 공장제작, 현장고립에 의하여 공기의 40%를 단축 - 조립식의 활용에 따라 시공시 교통통제 부담을 최소화 - 공기 단축으로 인한 부대 공사비 및 간접 노무비의 절감효과 - 표준화된 부재의 자동화 공장 제작을 통한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제작 단가의 대폭적인 절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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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교통혼접에 따른 혼잡비용(2000년 전국교통 혼잡비용 19조4천억원) 을 크게 절감 - 교통량 분산정책에 따른 도로확충시 도심지의 경우 총건설비의 대부분(최대 96%)을 차지하는 요지비를 배재할 수 있음 - 도로확충 용지 수용시 발생할 수 있는 민원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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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도심지 교통혼잡구간, 고속도로, 수도권 진입로 및 도심지 간선도로에 활용하여 교통혼잡 해소 - 국가차원의 교통혼잡비용 감소 - 경제적인 고가도로 건설기술 확보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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