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주관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교량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 정립○ 공동기관(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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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교량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 정립① 받침 종류별 이상거동 요인 분석 및 정량적 지표 설정 ② 교량 연결부 이상 거동 시나리오 구축③ 받침 노후도와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취약도 평가 기초체계 정립 (공동) 교량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기법 개발① 받침의 역학적 특성 및 노후도를 고려한 교량시스템의 디지털트윈 구성 - 받침의 설계변수의 특성을 반영한 교량시스템의 비선형 유한요소모델링 - 받침을 포함한 교량시스템 유한요소모델의 타당성 평가② 교량 받침의 결함 패턴 및 노후도를 고려한 받침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 받침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교량 유한요소모델 업데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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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받침의 역학적 특성을 반영한 내진설계기술 향상으로 성능기반설계 개념에 기반의 선진국 수준의 내진설계기술 확보- 받침 상태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내진설계기술 마련으로 성능기반설계 개념에 기반의 선진국 수준의 내진설계기술 확보- 교량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합리적 지진여유도 평가 가능- 받침의 품질 수준에 따른 내진성능 측정으로 받침 품질 향상 기술 개발 촉진- 노후 교량의 실효적인 지진취약도 제시로 보수·보강 의사결정 방법론 지원- 지진 위험도 및 여유도 평가 기술은 종합적인 성능기반 설계의 요소기술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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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사회적 측면- 지진 시 교량 기능 유지를 위한 중요 부재로서의 교량받침에 대한 인식 전환- 지진 시 실제 예상되는 위협을 최소화함으로써 도로시설물 이용에 따른 국민 만족도 향상- 교량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기반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통해 구조물 안전에 대한 신뢰성 확보- 교량 내진성능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고급인력 양성, 타학문분야와의 연구교류 유도○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지진 재난 발생 시 국가경제 피해 최소화- 교량 받침의 역학적 및 열화 특성을 반영해 받침의 합리적인 교체주기 결정- SOC 시설물 노후화의 적정 대처로 인한 사용수명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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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국내 교량 받침부의 내진설계기준 개선 및 활용- 연구 결과물을 노후 교량받침 내진성능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교량 받침의 장기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제시○ 교량 유지관리를 위한 디지털트윈 구축 및 활용 사례 제시- 받침의 결함 및 노후화를 반영한 교량 디지털트윈 연구결과 홍보- 데이터사이언스 기술을 활용한 교량 내진성능 예측 후속연구에 활용- 사회기반구조물 내진공학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 주관연구기관에서 운영 중인 「교량 부속장치 기술교류회」를 통해 개발기술의 적극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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