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ㅇ전동차 주요부품의 환경성 평가 목록 DB 구축ㅇ에코효율성 방법론 개발ㅇ전동차 전과정평가 S/W 프로토타입 개발ㅇ전동차 에코효율성 S/W 기본설계ㅇ폐전동차 처리 및 재활용 방안 연구ㅇ전동차 전과정평가 결과에 기반을 둔 환경정책기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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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전동차 주요 부품의 환경성 평가 목록 DB 구축- 전동차 Al 차체 DB 구축- 전동차 FRP, Phenol, Al 내장재 DB 구축- 전동차 구체, 대차 세부부품 LCI DB 업데이트ㅇ 에코효율성 방법론 개발- 에코효율성 국내외 현황 조사- 전동차 적용사례 조사 및 분석- 국내 전동차에 적합한 에코효율성 방법론 개발ㅇ 전동차 전과정평가 S/W 프로토타입 개발- 전동차 전과정평가 S/W 시스템 모델 구축- 전동차 전과정평가 S/W 화면설계- 전동차 전과정평가 S/W 프로토타입 개발- 전동차 전과정평가 S/W 상세설계ㅇ 전동차 에코효율성 S/W 기본설계- 에코효율성 평가 S/W 기능설계- 에코효율성 평가 S/W DB 구조설계ㅇ 폐전동차 처리 및 재활용방안 연구- 폐전동차 재활용 국외 사례 분석- 폐전동차 재활용 국외 현장 방문조사- 주요 부품 재활용방안 수립ㅇ 전동차 전과정평가 결과에 기반을 둔 환경정책 기초연구 - 전동차 환경개선을 위한 국내외 환경정책 조사 및 분석- 국내 관련 환경정책 조사 및 분석- 국내 환경에 적합한 환경정책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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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 전과정평가 시스템 기술 확보를 통한 친환경 철도기술 선도ㅇ 환경개선 기술 선도 - 설계 단계에서 환경친화적인 설계기술과 평가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각 부품의 환경영향성을 평가하여 환경에 유해한 부품의 특성을 제거ㅇ 전동차 제작 시 환경 부담을 줄이며 원가를 절감하는 설계기법 확보ㅇ 운행 시 에너지 감소를 할 수 있는 기법 확보ㅇ 에코설계기법 개발을 통한 전동차의 환경규제의 선진기술 장벽 극복ㅇ 철도산업 기술경쟁력 제고 및 관련 산업기술 발전으로 국가기술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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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 현재의 전동차의 환경지수를 산정하고 개선사항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생산비용 및 환경비용 절감 -년간 190+α억원의 철도 환경 및 에너지비용 절감ㅇ 21C 지속발전 가능한 친환경 철도교통시스템 정책 수립ㅇ 환경부하 저감을 통해서 국제교통 환경규제 기준에 부합한 전동차를 개발하여, 수출을 위한 기반 구축ㅇ 에코디자인 설계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전동차의 전과정에서 소요되는 경비 절감 효과 기대ㅇ 친환경 철도네트워크의 조성을 통한 철도의 새로운 국내외 시장 창출 유도ㅇ 차량의 제작부터 폐기 및 재활용과정에서의 환경부하 평가 기반으로 자원절약 및 에너지 절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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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환경친화형 전동차 설계 제작 및 공정개선 기술개발 활용ㅇ 21C 지속발전 가능한 친환경 전동차 체계 구축ㅇ 제작비용 절감 및 환경오염 저감 연계기술 개발 유도ㅇ 전동차, 객차, 화차, 수송차량, 구조물 및 시설물에 대한 연계 네트워크구축을 통해 환경성 평가 및 환경부하 최소화 방안 활용ㅇ 국내철도 인프라에 대한 환경친화적 교통기술 네트워크구축 및 에코효율성 강화로 국제철도에서의 기술신용도 제고, 전과정평가 시스템 수출을 통해 국가산업경제 및 공공기술 발전에 기여ㅇ 전동차 전과정평가의 체계구축으로 새로운 철도교통 시스템에 대해 정책입안시 환경성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지원도구로 활용ㅇ 환경부하 저감을 통한 국제교통 환경규제 대응ㅇ 친환경 전동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기준 제시ㅇ 국가차원의 친환경적인 교통정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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