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의 목표는 차대보행자-충돌시 보행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기준을 제정하고, 기준에 부합하는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을 개발, 첨단안전차량 평가를 위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약자인 보행자가 차량과의 충돌시 보행자 상해감소에 있다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총5년에 걸쳐 이루어진다. 연구기간 5년 중 1단계인 1차, 2차년도에는 보행자 머리관련 기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단계인 3차, 4차, 5차년도에서는 하체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본 연구는 5차년도 연구 중에서 마지막 연도에 해당된다.당해연도의 연구개발 목표는 보행자 기준(안) 확정하기 위해 자동차 관련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법제화를 추진하는데 있다. 2007년도에 머리부분 자동차 안전도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2008년도에는 하체부분 안전도 평가확대 추진을 위한 관련 법규 개정한다. 또한 개발된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평가장비를 실차시험을 바탕으로 최종 안정화 및 검증작업을 수행한다. 보행자 기준 도입에 따른 차량시스템의 편익 산정, 시장수요추정을 통해 경제성분석을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보행자 기준(안)에 적합한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개발 효과를 검토한다. *보행자 기준(안) 확정 - 보행자 기준(안) 검토 및 확정 및 각계 의견수렴 - 안전 기준(안) 법제화 건교부협의 및 추진 * 안전도 평가시행 - 2007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 시행(머리) - 2008년 하체 안전도 평가 확대 추진(관련 법규 개정) *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평가시스템 구축 - 평가장비 검증 및 안정화 - 안전도 평가 머리부분 시행 및 하체부분 평가방안 도출 * 경제성 분석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이 통합, 사고 감소치 추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편익 산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시장수요추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경제성 평가 * 기술적 적합성 검토 및 분석 - 보행자 머리, 하체의 기술적 적합성 검토 및 분석 - 국내 자동차 차종별(승용차, SUV, 1BOX) 보행자 보호 성능에 대한 실차평가 실시 및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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