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4핵심기술A01-07 |
연구사업명 |
도시건축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급속 터널 기계화시공을 위한 최적 굴착설계 모델 개발 |
연구책임자 |
전석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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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19,000,000 원
기업 : 112,500,000 원
계 : 431,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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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9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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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723,000,000 원
기업 : 254,000,000 원
계 : 97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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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건설2실,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현재 외국 기술에 100% 의존하고 있는 기계화 시공 장비의 설계 기술을 자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진 외국기술 대비 60% 수준으로 향상)- 급속 터널기계화시공장비의 굴착설계 핵심기술 개발 및 관련 실험장비의 국산화를 통한 기계화시공 기술 자립 및 공기· 및 공사비를 절감한다.- 터널 기계화시공의 굴진성능 평가기술 및 관련 실험장비/실험법의 확보한다.- LCM(linear cutting machine)의 보완·개선 및 구체적인 실험법을 정립한다.- LCM 실험장비를 활용하여 최적 cutter design model을 개발하도록 한다.- 급속 기계화시공 효율 향상 및 공기 20% 이상 절감한다.- 암석의 절삭메커니즘 규명 및 최적 굴착설계 모델 도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자체 해석기법을 개발한다.- LCM 등에 의한 굴진성능 평가 및 비교분석하여 나은 굴착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다.- LCM을 이용한 굴착설계변수 도출 - 설계활용방안의 적용가능성을 조사한다.- 설계활용방안의 유용성/편리성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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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터널기계화시공장비 |
선형절삭장비 |
절삭메커니즘 |
굴착설계 |
급속시공 |
영문 |
Tunnel Boring Machine |
Linear Cutting Machine |
Cutting Mechanism |
Excavation Design |
Rapid Excavation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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