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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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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4핵심기술A01-07
연구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급속 터널 기계화시공을 위한 최적 굴착설계 모델 개발
연구책임자 전석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19,000,000 원
기업 : 112,500,000 원
계 : 431,5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0명 총연구비 정부 : 723,000,000 원
기업 : 254,000,000 원
계 : 977,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건설2실,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현재 외국 기술에 100% 의존하고 있는 기계화 시공 장비의 설계 기술을 자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진 외국기술 대비 60% 수준으로 향상)
- 급속 터널기계화시공장비의 굴착설계 핵심기술 개발 및 관련 실험장비의 국산화를 통한 기계화시공 기술 자립 및 공기· 및 공사비를 절감한다.
- 터널 기계화시공의 굴진성능 평가기술 및 관련 실험장비/실험법의 확보한다.
- LCM(linear cutting machine)의 보완·개선 및 구체적인 실험법을 정립한다.
- LCM 실험장비를 활용하여 최적 cutter design model을 개발하도록 한다.
- 급속 기계화시공 효율 향상 및 공기 20% 이상 절감한다.
- 암석의 절삭메커니즘 규명 및 최적 굴착설계 모델 도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자체 해석기법을 개발한다.
- LCM 등에 의한 굴진성능 평가 및 비교분석하여 나은 굴착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다.
- LCM을 이용한 굴착설계변수 도출 - 설계활용방안의 적용가능성을 조사한다.
- 설계활용방안의 유용성/편리성 검증한다.
색인어 한글 터널기계화시공장비 선형절삭장비 절삭메커니즘 굴착설계 급속시공
영문 Tunnel Boring Machine Linear Cutting Machine Cutting Mechanism Excavation Design Rapid Excavation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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