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행시스템은 도입주체, 시기, 제작사에 따라 상호운용이 불가능하여 철도인프라 및 차량의 운행효율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서울시 권역을 운행하는 전동차들의 경우 선로가 연결되어도 특정 전동차만이 특정구간을 운행할 수 밖에 없는 운행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수송체계의 효율화를 위한 연장, 직결, 완급행 운행 등이 가능하도록 서로다른 시스템간 병행운전 및 상호인터페이스 운행기술연구가 시급히 요구된다. 특히 선로의 경우는 표준궤를 사용하고 있어 하드웨어적인 통일성을 기하고 있으나 신호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남북철도의 연결 등 서로다른 운행시스템간의 연계가 현실적 과제로 대두되어, 모든 운행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개량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보면 기존설비와의 상호운영방안에 대한 기술연구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 ATS, ATC, ATP, ATO 등 기존 열차제어시스템간 병행운전 기술연구
- 서로다른 제작사 운행시스템간 상호운용 및 인터페이스 기술연구
- 통합 인터페이스 모듈개발 및 핵심장치 기술연구
- 남북 및 국제철도와의 시스템 및 운행인터페이스 표준기술연구
한국철도공사 강영진 kang0jin@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