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4CTAP-C06688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1000ton급 반구형(HAT) Joint를 이용한 지하구조물용 기둥 설계 및 시공 기술 |
총 연구기간 |
2013-07-30 ~ 2015-02-28
|
연구책임자 |
김영식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83,000,000 원
기업 : 283,000,000 원
계 : 566,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
총연구비 |
정부 : 430,000,000 원
기업 : 433,000,000 원
계 : 863,000,000 원
|
연구기관명 |
(주) 영구조엔지니어링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① HAT-T Joint 개발 ①-1 프로토타입 개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원형강관 기둥에서 PHC 파일로 하중이 전달되는 최적의 접합부 모형 개발 ①-2 경제성 분석 Pilot 프로젝트 대상의 기초공사를 HAT-T Joint를 이용한 공법으로 교체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효과를 고려하여 경제성 여부를 분석 ①-3 구조 성능 평가 압축력과 휨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고 실제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직성의 오차에도 개발된 시스템이 요구되는 구조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 ② PHC 파일 길이 조정 방법 ②-1 프로토타입 개발 PHC 파일은 기성 제품을 사용하므로 지반의 상태에 따라 기둥과 접합되는 높이가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를 균일하게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 파쇄 후 손실분을 충 시키고 tendon을 긴장시킬 수 있는 cap을 씌워 HAT-T Joint를 연결시켜 단면의 손실이 없어 공장 제품과 동일 성능을 가지도록 함 ②-2 구조성능 평가 개발된 프로토타입(충전된 PHC 파일 + cap + HAT-T Joint) 부분이 공장 제품과의 성능 비교를 위해 암축성능 실험 / 휨모멘트 실험을 실시 ②-3 시공성 평가 Pilot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기초의 철근과 PHC tendon과 연결하던 기존의 길이 조정 방법에 비해 프로토타입 방법으로 향상되는 시공성을 평가 작업의 편의성, 위험도, 소요시간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
|
색인어 |
한글 |
반구형 |
- |
- |
- |
- |
영문 |
HAT |
- |
- |
- |
-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