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3PRTD-C063982-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개량 사업 |
총 연구기간 |
2012-10-26 ~ 201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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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종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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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30,000,000 원
기업 : 60,500,000 원
계 : 190,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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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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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65,000,000 원
기업 : 152,500,000 원
계 : 417,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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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 이건산전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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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O형 추진제어장치를 IGBT 모듈형 소자로 부분(INVERTER MODULE & CONVERTER MODULE) 개량품에 대한 제품 개발. - 기구적,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유지.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전기적 연결부의 BUSBAR 및 콘덴서 용량계산. □ HEAT PIPE의 최적화 냉각 성능 설계 및 제품개발. - 전력소자의 발열에 대한 냉각요소 해석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냉각효과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GDU (Gate Drive Unit) 장치 제품개발 - 제어기의 광 스위칭의 호환 및 동작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PCB 성능 - 철도차량의 진동에 견디는 구조 □ INVERTER MODULE & CONVERTER MODULE의 차단시험 및 검사 기준 설정. - 철도차량의 저온 및 고온 환경 시 동작 성능 - 절연저항, 내전압시험 기준 - 게이트 신호 동작 시험 기준 - 차단시험, 노이즈 시험 - 소비전력 절감 (95%) ▶ IGBT 개량 형 모듈 사양 - 정 격 : CONVERTER MODULE 1800V 1560A INVERTER MODULE 1800V 700A - 제어 전압 : DC±15V - 절연 저항 : 주회로 DC1000V 메가로 20MΩ 이상 보조회로 DC500V 메가로 10MΩ 이상 - 절연내전압 : 주회로 AC6000V 1분간 보조회로 AC1000V 1분간 - 중 량 : 200Kg이하 - 진동시험 : IE C 60373 “철도차량 진동 및 충격시험” - 절연거리 : IE C 60077 “철도차량 전기설비 절연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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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인버터 |
컨버터 |
히트파이프 |
모듈 |
스택 |
영문 |
INVERTER |
CONVERTER |
HEAT PIPE |
MODULE |
STACK |
최종보고서 |
(최종보완본)도시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개량사업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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