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3PRTD-C059916-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적용을 위한 압전하베스팅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1-09-30 ~ 2014-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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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태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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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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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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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9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9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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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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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차량 진동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선별되어진 열차 조건에서, 발전량 0.1 mW/cm3 의 압전 하베스팅 시스템 ※ 환산하여 계산하면, KTX 열차 1량 (40 m2) 당 40 W 전력량 발전 가능○ 고성능 에너지 하베스팅용 압전 조성 개발 - d33 x g33 > 15k, kp > 0.6, Qm > 800, 소결온도 < 1000℃의 압전 세라믹 조성 개발○ 고성능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용 소자 개발 - Energy density > 10 mW (인가응력 = 0.3G), 압전 세라믹 사이즈 = 5 cm x 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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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압전 하베스팅 |
압전 소자 |
철도 차량 |
철도 진동 |
미활용 에너지 |
영문 |
piezoelectric harvesting |
piezoelectric device |
train car |
train vibration |
unutilized energy |
최종보고서 |
철도차량적용을위한압전하베스팅시스템개발최종보고서_2014073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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