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1PURT-C056874-02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 문제 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0-12-23 ~ 2012-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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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동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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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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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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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9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69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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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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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고속화 지하철도에서 지하정거장의 대기승객 이명감(ear-discomfort) 문제에 대한 대책기술 개발과 이 기술을 적용 했을 때 검토해야 하는 고심도 지하 역사에서의 화재 시 승객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함. 또한, 지하역사 승강장의 대기승객 이명감 기준을 마련하고, 고속화 지하철도에 관한 광역급행철도의 관련법령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함. - 본 연구로 개발되는 지하역사 대기승객 이명감 저감장치는 PWBD 장치, APS 장치, FAT PSD 장치이며, 이 시작품들은 1/60축척~1/40축척으로 제작되고, 2차년도 말에 목표성능을 확보 함. - 본 기술은 초장대 터널에서 수직갱 추가설치와 터널단면적 증가 없이도 적용 가능한 공기역학 대책기술 개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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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이명감 |
지하역사 |
승강장 |
광역급행철도 |
고속철도 |
영문 |
ear-discomfort |
underground station |
platform |
GTX
(Great Train Express) |
high-speed railway |
최종보고서 |
(보고서)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 문제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2차년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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