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3PURT-C059783-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지상역 승강장의 지능형 승객안전사고 방재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1-09-30 ~ 2013-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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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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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6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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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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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49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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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1) 지상역 승강장의 지능형 승객안전사고 방재 시스템(RPSD:Rope Platform Screen Door) 실용화 기술 개발? 광주녹동역의 RPSD시스템은 철도안전시설 용품으로서 신뢰성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상역사 환경조건에 대응한 구조해석과 내구성 평가, 철도용품 품질인증을 득해야 함 ? 지상역 정거장에서는 곡선구간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할 시공할 경우 광주 녹동역 RPSD 시스템은 6량 1편성 120m 일체형이므로 지상역 환경에 미흡? 경제성과 내구성 성능 개선 요구- 와이어 로프 블록 개수만큼 실린더(4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곡선구간의 지상역 정거장 대응을 위한 분할 시공할 경우 Main Lift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며, 설치비용 증가- 와이어로프와 이를 고정하기 위한 이동체간의 편하중과 비틀림으로 내구성이 떨어짐(내구성 시험 결과 4,500회=1년 6개월 수준, 이는 광주녹동역 운행횟수가 1일 10회 기준)으로 인해 유지보수비용 증가 ? 차량과 인터페이스 적용- 철도차량과 인터페이스 기술은 기존 PSD(Platform Screen Door)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철도운영기관에 따라 다른 방식(ATO 지상신호설비와 연계 또는 FR통신)이 채택되어 있음- RPSD는 열차 1량 단위 제어개념이 목표이므로 철도운영기관의 방식을 채택하여 인터페이스 적용방안을 연구 (2) 지상역 조건과 열차 차종 등에 따른 RPSD 상하 개폐 기술(분할형 기술)? 현재 PSD 관련 기술동향 파악 결과(☞ 관련 기술동향 분석 참조)를 보면, 지상 역사 승강장 환경에 적합한 실용화 기술이 존재하지 않음? 특히 현행 PSD 시스템은 2개 이상의 다른 열차 차종 예를 들면 KTX와 수도권 전동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바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음? 이는 실용화를 위해 한국과 일본에서 반드시 시범사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신뢰성이 확립되어야 함 (3) 설치비용과 유지보수비 50%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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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지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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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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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방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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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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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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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Ground
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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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e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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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S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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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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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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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0721_RPSD_최종보고서_취합수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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