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0PRTD-C054265-02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포형 세라믹 코팅제를 이용한 레일마모 및 소음저감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09-12-23 ~ 2011-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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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용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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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9,000,000 원
기업 : 153,000,000 원
계 : 37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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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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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74,000,000 원
기업 : 306,000,000 원
계 : 98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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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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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도포형 세라믹 코팅재를 이용한 레일 마모와 소음저감기술의 현장적용에 따른 기존선 레일의 성능 개선에 있다. 이를 위해 레일취약부 보강용 보수재를 개발하여 궤도 취약개소에 대한 건전성을 확보하고, 직 곡선궤도에서의 레일마모와 소음저감을 위한 코팅재 및 시공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의 레일마모와 소음저감기술 대비 향상된 성능을 입증함으로써 기존선 레일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비롯한 성능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도포형 세라믹 코팅재를 이용한 레일 취약부 보강용 보수재 ● 도포형 세라믹 코팅재를 이용한 레일마모 및 소음저감 코팅재 ● 열차운행 정지시간 이내에 레일코팅 작업시간을 고려한 시공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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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레일손상 |
마모와 소음 |
단면 보수재 |
도포형 코팅재 |
세라믹 |
영문 |
Rail damage |
Wear & Noise |
Re-profiling material |
Coating material of spray |
Ceramic |
최종보고서 |
도포형세라믹코팅제를이용한레일마모및소음저감기술개발_20120326_20111222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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