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3교통핵심D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차세대 전철시스템 에너지 회생장치 개발 |
총 연구기간 |
2003-06-30 ~ 2008-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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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용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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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862,000,000 원
기업 : 215,500,000 원
계 : 1,077,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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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0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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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950,000,000 원
기업 : 600,500,000 원
계 : 2,550,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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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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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제의 목표는 직류 1500V 전철 시스템에서 발생된 회생전력을 흡수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회생전력이 없을 때에는 전력계통의 고조파 저감 및 고역률을 구현하는 능동전력필터 기능을 갖는 차세대 IGBT 회생용인버터 개발하는 것이다. 연차별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1차년도 : 차세대 에너지회생장치 개발을 위한 회생전력 흡수 기술 조사 및 전력변환기 기본모델, 2차년도 : 축소형 회생인버터 시스템 개발, 3차년도 : 회생인버터 시작품제작 및 주변장치 설계, 4차년도 : 시작품의 성능시험 평가, 5차년도 : 실계통 적용 및 신뢰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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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컨버터, 인버터 |
능동전력필터 |
에너지 회생 |
직류급전 |
회생제동 |
영문 |
PWMconverter/inverter |
Active power filter |
EnergyRegeneration |
Electric Railway System |
regenerative braking |
최종보고서 |
0611_차세대 전철시스템 에너지회생장치 개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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