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5기반구축A1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 역사에서의 여객 유동 평가 프로그램 개발 |
총 연구기간 |
2005-06-30 ~ 2008-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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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남성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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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53,000,000 원
기업 : 28,000,000 원
계 : 281,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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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9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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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06,000,000 원
기업 : 56,000,000 원
계 : 86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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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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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철도 혼잡역, 심층 지하역, 환승역의 여객 유동 현황 DB 구축과 주요 철도 역사 건물의 2D 및 3D CAD DB 구축을 통하여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함.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철도 역사에 대하여 공간 분석 기법인 Space Syntax 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패턴 및 방향 설정과 이를 바탕으로 DEM 및 CA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시제품을 개발하며, 3년간의 최종 연구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상용화된 프로그램 개발되어 철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주력함. 또한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하는 것은 특수한 환경에 놓인 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안전성 확보 및 쾌적성 증대에 주요한 파라메터가 되며, 철도 역사 개보수 및 신축시의 건설 비용과도 직접 관계되는 기술 개발이므로 철도, 교통, 건축 분야의 관련 전문 기술을 통합하여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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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여객유동 |
공간구문론 |
가상현실 |
CA기법 |
이산요소법 |
영문 |
Passenger flow |
Space syntax |
Virtual Reality |
Cellular Automata |
Discrete element method |
최종보고서 |
0631_철도 역사에서의 여객 유동.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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