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RTRP-B113566-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선제적 장애예방 및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궤도 상태평가 시스템 및 유지보수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6-04-29 ~ 2020-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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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세곤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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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4,031,000,000 원
기업 : 1,260,858,000 원
계 : 5,291,858,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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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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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4,971,000,000 원
기업 : 4,718,190,000 원
계 : 19,689,19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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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공사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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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 |
연구개발 목표 □ 1세부 : 레일결함 탐상 검측시스템 개발 ? 독립측정형 검사속도 : 2km/h 이상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와전류 모듈 : 표면결함 크기 3 mm 이상 검출 ? 차량탑재형 검사속도 : 60km/h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시스템 통합 운영 S/W 개발 ? 검측 시스템 시운전시험 및 차량개조 설계 및 개조 ? 레일결함 검측시스템 성능평가 기준 및 절차개발 □ 2세부 : 콘크리트궤도 도상/노반결함 상태평가 시스템개발 ? 콘크리트 도상 미세균열 자동화검측 장비 및 평가시스템 개발 - 해상도 : 0.22mm x 0.3 mm - 검측속도 : 80km/h 속도에서 0.3mm폭 균열 검지 - 화각 : 검측범위 2700mm, 요구 데이터 처리속도 : 1240MB/s, 취득속도 : 75KHz 이상 - 균열측정 정확도 : 85% (국외 최고수준 80%) ? 콘크리트궤도 침하 및 노반 상태평가 시스템 개발 - 침하측정 능력 : (1.0mm) □ 3세부 : 레일결함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을 위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시스템 모듈을 탑재하여 최고운행속도 120km/h,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최고속도 80km/h, 레일결함 탐상 최고속도 60km/h로 고속/일반/도시철도를 운행 가능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모듈을 탑재 가능한 탐상트로리 개발 ? 동력시스템 및 대차시스템 개발 ? 궤도점검차 성능검증용 테스트 베드 시운전지원 및 성능검증 ? 모달 테스팅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진동해석 및 진동측정 평가 ?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4세부 : 레일결함 진전 예측 모델 및 유지관리기준 개발 ? 레일결함(headcheck, squats, internal crack) 진전예측 모델 개발 ? 레일결함 상태평가 및 관리를 위한 레일결함 유지관리기준(안) 개발 (레일결함유형별 크기, 깊이 또는 결함면적에 따른 조치방법 제시-선로유지관리지침 제21조 및 별표 8 개정(안) 제시)□ 5세부 :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급속보강/복원 기술개발 ? 콘크리트궤도 노반 침하원인 평가 및 공법 개발사양 결정 ? 콘크리트궤도 노반 급속보강 가능한 보강재료 및 시공장비 개발 - 보강재료 강도 : 0.5 MPa/4hr 이상 - 현탁액형 재료의 침투성능 : 50cps 이하 - 약액형 재료의 침투가능 지반 투수계수 : 1×10-4cm/sec - 노반천공 성능 : 8m/min 이상 - 재료 주입성능 : 10L/min 이상 - 동시주입 재료 : 2종류 ? 콘크리트궤도 복원/보강 연계 시공기술개발 □ 6세부 : 장대레일 종방향 레일축력 측정장치 개발 ? 레일축력, 레일온도 측정 검측 장치 개발 ? 레일 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 검측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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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레일결함탐상 |
콘크리트궤도균열검측 |
궤도점검차 |
레일유지관리기준 |
레일축력 |
영문 |
Rail-damage detection |
Concrete track crack detection |
Track inspection car |
Rail maintenance criterion |
Axial force of rail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연구단_202012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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