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RTRP-C127546-03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19-12-31
|
연구책임자 |
김석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339,000,000 원
기업 : 448,334,000 원
계 : 1,787,334,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6명
|
총연구비 |
정부 : 4,684,000,000 원
기업 : 1,566,668,000 원
계 : 6,250,668,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B551201-000131-01 |
ISBN |
979-11-90705-27-1 |
□ 최종목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최적 차륜ㆍ현가장치 파라미터 도출 및 차체 진동 현재 대비 개선○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이 가능한 성능평가절차서 개발 - TSI 성능평가 기준을 만족하는 WSP 개발 □ 세부목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기술개발 - 진동전달 경로 분석 등을 통한 차체 진동발생 원인 분석 및 규명 - 차량 현가장치 및 휠 프로파일 최적 파라미터 도출 - 최적 파라미터 현차 적용을 통한 설계 검증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 TSI 성능평가 기준 및 인증 절차 분석 - TSI 기준 만족여부 확인을 위한 성능평가절차서 개발 - WSP 제어 알고리즘 및 H/W 개선 - 시제품 제작 및 성능 검증 : 상기 성능평가절차서를 통한 시제품 성능 만족 여부 확인
|
색인어 |
한글 |
고속열차 |
현가시스템 |
진동저감 |
활주방지장치 |
유럽 철도 상호운영을 위한 기술기준 |
영문 |
High-Speed Train |
Suspension System |
Vibration reduction |
Wheel Slide Protection |
TSI |
최종보고서 |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