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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RTRP-B065581-06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3-06-28 ~ 2019-12-27
연구책임자 최영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8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50,000,000 원
기업 : 783,667,000 원
계 : 4,133,667,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3명 총연구비 정부 : 18,472,000,000 원
기업 : 3,559,734,000 원
계 : 22,031,734,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1) 최종목표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 고속철도(350km/h급) 또는 고속화 노선(300km/h 미만)에서 운행선의 교통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차단 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자갈궤도 궤도구조 개량 공법 및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을 개발(궤도구조, 공정, 시공장비 등 포함)하며, 최소 100m/일의 시공속도 확보를 목표로 함.

2)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시작품 개발, 공정 개발, 시공장비 개발 등에 해당됨.
- 기존 기술 대비 차별화를 위해 고속철도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면서 차단 시간 이내에 궤도구조의 개량이 가능한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음.
- 개량의 수준에 따라 궤도구조의 성능과 유지보수 수준이 달라지며, 개량공사 비용도 현저히 달라지므로 해당 선구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종류의 개량공법 개발 추진
색인어 한글 고속철도 자갈궤도 개량 속도향상 급속경화
영문 high-speed railway ballasted track renovation speed-up rapid hardening
최종보고서 자갈궤도연구단 연구단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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