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RTRP-B065581-06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06-28 ~ 2019-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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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영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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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350,000,000 원
기업 : 783,667,000 원
계 : 4,133,66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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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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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8,472,000,000 원
기업 : 3,559,734,000 원
계 : 22,031,7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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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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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 |
1) 최종목표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 고속철도(350km/h급) 또는 고속화 노선(300km/h 미만)에서 운행선의 교통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차단 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자갈궤도 궤도구조 개량 공법 및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을 개발(궤도구조, 공정, 시공장비 등 포함)하며, 최소 100m/일의 시공속도 확보를 목표로 함. 2)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시작품 개발, 공정 개발, 시공장비 개발 등에 해당됨. - 기존 기술 대비 차별화를 위해 고속철도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면서 차단 시간 이내에 궤도구조의 개량이 가능한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음. - 개량의 수준에 따라 궤도구조의 성능과 유지보수 수준이 달라지며, 개량공사 비용도 현저히 달라지므로 해당 선구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종류의 개량공법 개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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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고속철도 |
자갈궤도 |
개량 |
속도향상 |
급속경화 |
영문 |
high-speed railway |
ballasted track |
renovation |
speed-up |
rapid hardening |
최종보고서 |
자갈궤도연구단 연구단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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