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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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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CTAP-C142147-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터널 공기력 저감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연구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연구책임자 권혁빈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73,333,330 원
계 : 293,333,33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123,333,330 원
계 : 493,333,33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1. 최종 목표
: 기존 고속선의 터널 단면적을 유지하면서 운행속도를 400km/h로 증속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 터널 공기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루프와 같이 압축기를 차량에 적용하여 공기력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기술 개발
2. 세부 목표
-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상세설계(안)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을 위한 무격자 기법 개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 프로그램(GUI) 개발
색인어 한글 고속열차 터널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전산유체역학
영문 High-speed train tunnel aerodynamic drag ear discomfort CFD
최종보고서 연구개발 최종보고서(교통대-권혁빈)_20200309_송부.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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