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CTAP-C14214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터널 공기력 저감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8-04-17 ~ 20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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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혁빈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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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73,333,330 원
계 : 293,333,33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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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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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123,333,330 원
계 : 493,333,33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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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1. 최종 목표: 기존 고속선의 터널 단면적을 유지하면서 운행속도를 400km/h로 증속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 터널 공기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루프와 같이 압축기를 차량에 적용하여 공기력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기술 개발2. 세부 목표 -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상세설계(안) 제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을 위한 무격자 기법 개발 -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 프로그램(GUI)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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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고속열차 |
터널 |
공기저항 |
승객 이명감 |
전산유체역학 |
영문 |
High-speed train |
tunnel |
aerodynamic drag |
ear discomfort |
CFD |
최종보고서 |
연구개발 최종보고서(교통대-권혁빈)_20200309_송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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