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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CTAP-C130215-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IT 기반의 배후지 영향 최소화 간접취수 운영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연구책임자 이치형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0,000,000 원
계 : 800,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인텔리지오
등록 발간번호 -
ISBN -
(1)최종목표 및 최종성과물
○ 본 연구개발과제의 최종목표는 강변여과수 개발시 취수량 감소를 억제하면서(90% 이상 유지) 배후지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측과 연계한 IT 기술을 활용한 수평집수관별 취수 운영·제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최종 성과물
? 배후영향 최소화를 위한 집수정의 운영관리 지침
? 계측 및 IT 연계 집수정 통합 운영·제어 시스템
? 수평집수관별 효과 평가 프로그램 및 매뉴얼

(2)설정근거
○ 현 기술 수준 및 연구 범위
? 점차 이상기온 및 가뭄에 따른 조류발생 및 강우량 감소 등으로 지표수 직접취수 방식에 의한 수자원 공급의 한계가 대두되어,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기상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대체 수자원의 개발이 절실하게 되었다.
?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에서는 강변여과, 지하댐, 인공함양, 간이상수도 등 대체수자원과 관련된 분야별 기술들이 개발되었으나, 지하수 유역 개념의 통합 이용 관리 기술은 다루지 못하였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운전되고 있는 강변여과 시설의 경우 운영관리에 대한 기준과 원칙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장기 운영에 따른 취수량 감소나 수중 장치 및 부속물의 손상 등이 발생되고 있다.
? 최근에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이후 강변여과수의 부존량이 대폭 증가됨에 따라 간접취수방식에 의한 대용량의 취수가 가능해져, 수변지하수활용 고도화 연구단에서 대용량의 간접 취수를 위해 지반 조사와 취수시설의 설계 및 시공 등에 대한 현장 기술을 개발하여 선진국 수준의 취수량 확보 기술을 개발하여 취수량확보에 대한 우려는 어느 정도 극복하였다. 그러나 대용량 취수에 따른 배후지의 지하수위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수치모델링을 활용한 예측 수준의 분석이 수행되었을 뿐 장기간 운영을 통한 영향 평가 및 운영관리 기술 확보는 수행되지 못하였다.
? 최근 대규모 강변여과 시설 개발시 배후지의 지하수위 강하 등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는 등 국책사업의 추진에 지장을 받고 있어 배후지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관리 기술의 확보가 시급하다.
?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대용량 간접취수시 취수가능량의 90% 이내로 취수량이 유지되면서 배후지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용량 간접취수시설 운영시스템의 최적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해 IT를 기반으로 하는 양수조절 시스템을 도입하고, 장기적인 취수시설 운영에 따른 배후지 영향을 평가하여 최적의 운영기술을 개발 및 검증함으로써 향후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방사형집수정 수평집수관 개별 제어 시스템 배후지 저영향 - -
영문 Radial collector well Individual control system of laterals Low impact on hinterland - -
최종보고서 IT 기반의 배후지 영향 최소화 간접취수 운영 시스템 개발 최종보고서_(㈜인텔리지오-이치형).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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