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CTAP-C143249-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8-04-17 ~ 20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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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영주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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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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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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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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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울산과학기술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최종목표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DIC 기반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1.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하여 콘크리트 부재의 2축 고정하중 응력을 오차율 10% 이내로 계측이 가능한 알고리즘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시 응력이완을 위해 콘크리트에 가하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홀 크기(직경 20mm 이내, 깊이 35mm 이내) 제시2.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 DIC 기술을 통한 변위장 계측시 카메라 진동에 의한 변위장의 오차를 줄이는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진동중인 카메라로 0.01mm 변위 계측) 개발 ○ 실제 콘크리트 교량의 고정하중 응력계측용으로 개발되어, 현장에서 이미지 촬영 및 고정하중 응력계측이 용이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작3. 고정하중 응력을 활용한 향상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에 고정하중 응력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기존 평가기술 대비 20% 성능이 향상된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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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내하력 평가 |
고정하중 응력 |
DIC 기술 |
콘크리트 교량 |
홀-드릴링 |
영문 |
Load carrying capacity |
Static stress |
Digital Image Correlation |
Concrete bridge |
Hole-drilling |
최종보고서 |
DIC_최종보고서_이준화.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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