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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CTAP-C14324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연구책임자 이영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연구기관명 울산과학기술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최종목표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DIC 기반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

1.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하여 콘크리트 부재의 2축 고정하중 응력을 오차율 10% 이내로 계측이 가능한 알고리즘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시 응력이완을 위해 콘크리트에 가하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홀 크기(직경 20mm 이내, 깊이 35mm 이내) 제시

2.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 DIC 기술을 통한 변위장 계측시 카메라 진동에 의한 변위장의 오차를 줄이는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진동중인 카메라로 0.01mm 변위 계측) 개발
○ 실제 콘크리트 교량의 고정하중 응력계측용으로 개발되어, 현장에서 이미지 촬영 및 고정하중 응력계측이 용이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작

3. 고정하중 응력을 활용한 향상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에 고정하중 응력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기존 평가기술 대비 20% 성능이 향상된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내하력 평가 고정하중 응력 DIC 기술 콘크리트 교량 홀-드릴링
영문 Load carrying capacity Static stress Digital Image Correlation Concrete bridge Hole-drilling
최종보고서 DIC_최종보고서_이준화.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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