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CTAP-C14342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와 충돌방지 지원을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 및 V2V/V2I 기반 Multilateration 시스템 기초연구 |
총 연구기간 |
2018-04-17 ~ 20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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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지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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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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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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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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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979-11-959003-6-7 |
도심 저고도 (500 ft 미만) 비행 무인항공기 관제 지원을 위한 LTE, 5G 등 Signals of Opportunity 및 UWB 기반 MLAT 무인항공기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며 MLAT 측위, V2V/V2I, 3D 도심 모델을 이용한 무인항공기 충돌방지 안전거리 생성 알고리즘을 연구한다. 본 제안 과제의 세부 목표는 아래와 같다. - 도심 저고도(500 ft 미만) 무인항공기 관제 시스템 지원을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와 V2V/V2I 기반 MLAT 무인항공기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를 연구하고 Matlab 시뮬레이터를 구현한다.- V2V/V2I 및 무인항공기간의 거리측정을 이용하여 MLAT에서 제공된 위치정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센서융합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국토부의 VWorld를 활용하여 국내 대표적 도심환경의 3D 모델을 구축하며 제안된 방식의 MLAT 측위 정확도를 현실적인 중계기 분포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도심에서 소형 무인기 관제에 필요한 위치측정 정확도를 얻기 위한 중계기 네트워크 형태를 결정한다.- 위치측정 신뢰도와 3D 도심 모델을 적용하여 각 비행 고도별, 도심 지역별 충돌방지 안전거리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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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무인항공기 |
측위 |
저고도 관제 |
기회 신호 |
- |
영문 |
UAS |
Positioning |
UTM |
Signals of Opportunity |
- |
최종보고서 |
연구개발 최종 보고서_연세대 서지원.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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