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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CTAP-C133309-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정류비 100의 전기투석 용 이온정류막 개발과 이를 활용한 이동식 0.5 KWh/m3의 기수전기투석 담수화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7-20 ~ 2019-12-31
연구책임자 최기운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5,000,000 원
기업 : 75,000,000 원
계 : 3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0,000,000 원
계 : 800,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넥스트이앤엠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본사의 “고효율/저가의 이온정류막”에 대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전기투석 담수화 맞춤형의 이온정류막을 개발함으로써 획기적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원가 절감한 전기투석 방식 담수화 기술을 실현하여 미래 해수담수 시장을 선점할 기틀을 마련함
1) 전기투석 해수담수 기술 산업화 및 상품성 개선을 위해 향상된 내구성(열적, 화학적,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사파이어 재질의 저가, 대면적의 비대칭 멤브레인 개발
2)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해수담수화 용 이온교환막을 설계하고 막특성 제어기술을 통해 고효율의 전기투석에 최적화된 이온정류막 개발
3) 이온정류특성을 활용한 역전극에서도 scale 제거와 동시에 연속적으로 담수화가 가능한 전기투석 원천기술 개발
4) 소규모, 이동형, 안티파울링 전기투석 담수화 플랜트 개발 및 실증

□ 해당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정량적인 목표는 다음에 기술된 바와 같음
1) 500 × 500 mm^2 면적의 파단강도 1 MPa 이상의 고내구성 양/음이온정류막
2) 10 Ω.cm2 전기전도도, 94 % 이온선택성, 100 이상 정류비의 두께 10um 이하의 고성능 양/음이온교환막
3) 극한 화학적 환경(6mol/L 황산, 7mol/L 인산, 5mol/L 수산화나트륨)에서도 분해되지 않는 높은 화학적 안정성의 이온정류막 소재
4) 전기 투석 시스템 1건, 이온정류막 관련 특허기술을 2건 씩 총 3건 출원
5) 연간 매출과 생산량 (과제 종료시점): 20,000 sheet, 20,000 sheet * $100 = $2,000,000
6) 0.5 KWh/m^3의 “먹는물수질기준“에 적합한 전기투석담수화 이동형 플랜트 개발
색인어 한글 이온정류막 담수화 전기투석 내구성 안티파울링
영문 Ion-diode membrane Desalination Electrodialysis Durability Anti-fouling
최종보고서 [넥스트이앤엠]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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