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720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Thermal mapping과 노면온도예측모델을 융합한 실시간 블랙아이스 취약구간 예측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20-04-13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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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현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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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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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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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124,000,000 원
계 : 494,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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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미래기후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597-01 |
ISBN |
- |
○ 연구개발 목표: Thermal mapping과 노면온도예측모델을 융합한 실시간 블랙아이스 취약구간예측시스템 개발 ■ 세부 목표 1: 이동형 노면관측차량을 이용한 Thermal map 정보 구축 - 이동형 노면관측장비는 이미 개발되고 검증된 장비를 구매할 예정임. 이동형 노면관측장비를 다른 도로구간에 즉시 투입 할 수 있도록 그 운용기술을 완비함. - 선진 연구 및 국내 블랙아이스 발생 사례 분석을 통해 시범 도로구간을 선정, 동 구간에 대한 Thermal map 정보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 - Thermal map 정보를 노면온도예측모델에 즉시 입력 가능하도록 수집 및 변환 체계를 구축함. - 해당 연구는 서울의 내부순환도로, 동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 등을 상대로 Thermal mapping을 수행하여 노면결빙취약구간의 산정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세종대학교의 박문수 교수와 함께 진행할 계획임. ■ 세부 목표 2: 물리기반 노면온도예측모델 개선(Thermal map 정보 융합) - 물리기반의 노면온도예측모델은 세종대학교의 박문수 교수가 개발한 모델을 활용할 계획임. 이 모델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12 km의 수평 해상도를 갖는 수치모델예측결과를 이용하여 도로노면온도를 예측하는 연구에 활용된 바가 있음(Park et al., 2014). - 모델에 시범 도로구간에 대한 실제 관측정보(Thermal map 정보)를 융합하여, 모델의 노면온도 예측결과를 검증함. 현업 시스템에 적용되기 전에, 모델이 예측한 결과와 실제 관측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오류가 수정된 모델을 개발함. - 모델 개선과 관련된 연구 또한, 모델의 개발자인 박문수 교수와 협업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을 극대화 할 계획임. ■ 세부 목표 3: 실시간 블랙아이스 취약구간예측시스템 구축 - 현재 실시간 예측모듈은 구현되어 있지 않으며, 신청서에 명시된 기반 시스템의 개념과 기능을 바탕으로 모듈을 개발함. - Thermal map 융합 모델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블랙아이스 취약구간예측시스템이 수행되는지 테스트 작업을 진행함. 연구 종료 시에는 이 시스템이 현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테스트 작업 동안 발생하는 오류를 도출하고 이를 수정하는 작업을 완료함. ■ 세부 목표 4: Web 기반의 블랙아이스 취약구간 예·경보시스템 구축 - 시범 도로구간 내 RWIS 실황 정보, 노면온도 및 블랙아이스 취약구간 예측 정보 표출과 블랙아이스 발생 위험도에 따른 경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 -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Web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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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블랙아이스 |
노면온도예측모델 |
열 매핑 |
이동형 노면관측차량 |
수치예보모델 |
영문 |
Black ice |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model |
Thermal mapping |
Mobile road observation vehicle |
Numerical prediction model |
최종보고서 |
Thermal mapping과 노면온도예측모델을 융합한 실시간 블랙아이스 취약구간 예측시스탬 개발_최종보고서(발간등록번호 부여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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