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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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세부)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전용궤도, 인터모달 터미널임- 전용궤도 설계기준 개발 및 시공기술 지침서 도출- 주차 및 차량 이동 공간 설계 기술, 천이구간 특수구조물 설계 기술, 바닥 마감재 선정, 하역지원 설비 기술 등 인터모달 터미널 기술■ (2세부)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운송대차, 운송대차 제동장치,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임- 대차 회전각도 검증 기술, 회전 대차간격 조절을 위한 연결용 호이스트 동작메커니즘 검증 및 보완 등 회전정렬형 대차 시스템 매커니즘 기술 - 운송대차 구조, 완충시스템 분석/설계 기술, 컨테이너-운송대차 인터페이스 분석/설계 기술, 대항체 추종형 메카니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Mock-up) 설계 기술, 대차 연결용 고장력 호이스트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휠 어셈블리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집전장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기술- 전기식과 기계식 조합 제동장치 개념 개발 기술, 시연모형용 기계 제동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제동장치 기술- 다양한 추진시스템 검토 및 최적 시스템 선정, 추진시스템 발열성능/구조해석 분석 및 설계 기술, 추진시스템 설계/제작/시험평가 기술 등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시연모형용 VVVF 인버터 설계 기술, 시연모형용 주전원, 보조전원(UPS 등)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3세부) 시스템 운영 기술개발 대상은 법·제도 개선, 대차운행상태 모니터링 및 제어명령 전달 시스템, 전력 시스템,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 시스템,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임- 환경 및 기술동향 분석- 차량안착?구동 검지장치 기반기술, 노변-TTC간 신호 및 제어명령 전달 기반기술, 열차집중제어장치(TTC) 시스템 기반기술 등 대차 주행제어 시스템 기술- 수/변전 설비 기술, 급전 설비 기술, 전력공급 감시 시스템 기술 (SCADA) 등 전력 시스템 기술- 수요 및 배차운영관리 기술, 터미널 운영 시스템 기술 (TOS), 화물, 시설, 인력, 설비(차량 등)의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기술, 운영정보 전달기술 및 DB 관리기술 등 터미널 운영 및 대차 배정기술- 시스템 설계 모델링 기술, 시뮬레이션 구현 및 분석/평가 등 시연모형 시뮬레이션, 설계 및 제작- 세부과제별 개발기술(설계, 분석기술 등)에 대한 검증, 성능 평가 방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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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R&D 결과의 활용방안○ 세계 각국의 유관 우수기술 및 국내 물류분야 수송여건 분석을 통해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 개발전략과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추진 시 계획?지원?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해당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 고도화와 기술력 확보를 위한 R&D 사업 추진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해당 기획과제에서 정의된 세부기술 및 핵심요소기술 정의를 이용하여 대형 R&D 사업 수행 시 차질 없는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실용화를 위한 실질적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 가능 - 현재 Test-Bed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부산 국제물류산업단지 내 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사업화를 위한 기술적 타당성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해당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본 연구는 국가 물류부문 수송비 절감과 화물운송체계 혁신을 위한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을 개발을 목적으로, 기존 연구 성과와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을 고려한 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이 중 전략적 관점에서 기술 구현 및 실용화를 위한 핵심 과제를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 물류비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물류 수송 시스템 도입대안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 현재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으로 활용-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World Best 기술 개발을 통한 신성장 구현에 이바지□ 기술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각 세부별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통하여, 해당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 확보 및 기술 고도화 실현에 활용 - 현재 도로 위주인 국내 운송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통적인 운송시스템을 탈피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및 기반 기술 확보 가능-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운용을 위한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선도기술을 발굴 및 개발함으로써, 해당분야 World Best 기술력 확보 가능 ○ 운송 및 상하역 분야에 LO/LO방식의 전통적인 기술을 RO/RO방식으로 획기적으로 전환하고, 궤도시스템부터 리니어모터 구동 및 인터모달 터미널 시스템 분야까지 관련분야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여, 각 분야 기술 경쟁력 확보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범용 기술력을 확보 - 현재 로터리 모터를 이용한 전통적인 화물운송 방식에서 보다 효과적인 동력 및 운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반 기술력 확보 가능 - 화물전용 운송노선 개발을 통해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운송체계 및 인프라 구축기술 경험과 노하우 확보 가능 - 효과적인 화물운송 시스템 구축 및 운용을 위한 터미널 운영기술력을 확보하여 추후 내륙 및 공항만의 효율적인 화물 물동량 처리 기술로 확대 가능- 궤도, 인프라, 운송대차 부문 기술 고도화 및 신기술 확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 확대 적용함은 물론 해외에 적용 가능한 시장개척의 계기를 마련-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 확보를 통해 대내적으로는 신성장동력 산업을 발굴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개발된 기술의 국내 산업 전반에 걸친 적용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가 가능○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세부 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 된 후에는 실제 적용 후보지를 대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에 기술 수출 및 시장 개척이 가능- 국내 사업화 추진 시 시스템 건설 및 운영은 공공성 측면을 고려하여 추진 필요- 시스템 건설시 도로, 철도, 항만 등의 경우 관련법규에서 민간의 소유를 근본적으로 규제하고 있어 소유권은 공공(국가, 지방자치단체, 공사, 공단)이 갖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건설비용은 철도시설공단이나 항만·공항공사 등 공공자본을 활용하거나, 민자사업으로 추진하여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시스템 운영 시에는 공공이 직접 관리 운영하는 방안, 공공이 민간업체에 위탁 관리운영 하는 방안, 공공에서 자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방안, 공공기관과 민간업체가 공동으로 회사를 설립(제3섹터)하여 운영하는 방안 등 다양한 방안이 있어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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