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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내압용기 및 부품의 금속/비금속 소재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9TLRP-C15233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측정표준 시험평가기술 | 물리 기계 측정표준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내압용기 및 부품의 금속/비금속 소재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단)한국표준과학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백운봉
소속 (재단)한국표준과학연구원 직위 센터장
전화번호 1-479-575-2563 FAX 1-479-575-8431
총 연구기간 2019-04-30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4-30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956,000,000 0 0 0 1,956,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부품은 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저장장치, 전장장치로 구성되며, 연료전지 스택과 수소저장장치가 핵심부품임. 수소저장장치 부문에서
현재 우리나라 부품 제조기술은 국외기술력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나, 소재기술은 미흡한 실정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가기위하여 수소 대면 금속/
고분자 소재에 대한 사용 적합성 평가기술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함.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관련 글로벌 표준 및 규격은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제정이 진행 중이며, 표준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주도적인 대응이
필요함.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산업 진출은 국내 대응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진출이 핵심적이기 때문에 개발된 수소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와 관련된 코드화, 규격화, 표준화 등은
국내 제안뿐만 아니라, 역학물성측정 국제비교를 통해 동등성을 확보하여, 사용 적합성 시험평가 적용을 위한 소재 국제코드를 제안하고, 국제표준(ISO, UN-GTR-13)
과 규격(ANSI/CSA CHMC 1&2)과의 조화를 위한 활동을 추진이 필요함.
- 고압 수소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금속/고분자 소재의 사용 적합성 시험평가 방법(ANSI/CSA CHMC 1&2)에 따르면, 금속 소재(CHMC 1)는 저변형률 인장시험,
수소유기균열 한계응력 인자(Hydrogen assisted cracking threshold stress intensity factor), 피로균열 진전속도, 피로수명의 특성들을 파악해야 하며, 고분자 소재
(CHMC 2)는 투과도, 반복 수소잠입 특성, 물리적 안전성, 동적 마찰마모 특성, 환경 변화에 따른 물성 변화 및 오염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수소
저장용 금속/고분자 소재의 국내 기준/코드 및 프로토콜 개발을 통해 현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내압용기 및 부품 모듈부에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고분자
소재에 대해 물성 평가를 진행하고, 수소 안전사용 적합성을 평가함.
최종목표 수소전기자동차의 안전한 민간보급을 위하여 On-Board 고압수소연료탱크 및 모듈에 적용되는 수소대면 금속/비금속소재 사용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개발
- 수소 전기자동차용 내압 용기 및 부품 모듈부에 사용되는 금속 및 비금속 소재들의 안전사용 적합성을 평가하는 기술 및 시험절차 개발
- 고압 수소 저장용 금속 및 비금속 소재에 대한 사용적합성 평가를 위한 국내 기준/코드 개발
- UN-GTR 13 2단계 개정 및 CHMC2 재정에 대한 대응을 위한 국제 코드 제안
연구내용 및 범위 수소연료전기자동차의 경우 수소가스를 대면하는 금속소재와 비금속소재로 나뉘고 있으므로 연구 내용을 금속소재와 비금속소재로 나누어서 재료건전성 평가를
하여야 함.

[금속소재]
- 수소연료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금속소재 중 수소대면 소재이고 직접적으로 압력을 받아서 응력이 발생되는 부분은 스테인레스강과 알루미늄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들 강종으로 평가 범위를 한정함.
- 고압수소가스로 인해 응력이 발생하는 부위에 작용하는 최대 압력은 70 MPa로서 평가압력은 안전율 1.25배를 고려해서 87.5 MPa 이상 압력에서 평가하도록
압력범위를 한정함.
- 금속소재가 ?40 ℃ 전후에서 수소취성이 가장 극심하게 발생하므로 실험온도는 ?40 ℃에서 실시함.
- 고압수소가스환경(in-situ)에서 고압수소가스의 영향을 판단하기 위한 저속인장시험(SSRT)을 실시함.
- 고압수소가스환경(in-situ)에서 재료의 사용적합성 평가를 위한 피로시험을 실시함.
- 피로시험에는 Notch가 있는 시험편을 사용하여 응력비 0.1 조건(인장-인장)에서 실시함.
- 피로시험에는 Notch가 없는 평활한 시험편을 사용하여 응력비 ?1 조건(인장-압축)에서 실시함.
- 측정 물성(SSRT, 피로시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4개국이 참여하는 국제비교시험을 실시 하여 국제동등성을 확보.
- 미국(SNL), 독일(MPA), 일본(KU)과 수소사용 재료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RRT를 수행.
- RRT를 위한 프로토콜을 교환하고 상호 시험편에 대한 도면을 교환함. 각 기관에 보유한 시험 장비의 성능, 사양에 따라 시험편 가공한 후 상호 교환.
- RRT결과는 2020년 ASME PVP에서 발표하고 그 결과를 공유.
- ISO TC197 Hydrogen technology에 참여하고 유관 기관과 협력관계 구축하여 차단계 수소기술 분야 국제표준화 활동 기반 마련
- 국제 동등성이 확보된 시험시스템과 시험절차를 이용하여 수소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국내산 금속소재에 대해 사용적합성 평가를 위한 물성을 측정.
- 수소사용재료의 사용적합성 평가를 위한 스크리닝 간편시험법 기준 제안
- 수치 해석적 방법을 통한 사용적합성 평가의 이론적 근거 개발
- UN-GTR-13의 2단계 금속소재분야 개정 활동에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글로벌 기술기준 개발에 참가
- 수소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금속소재의 사용 적합성 평가용 국내 코드 제안

[비금속소재]
- 수소연료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비금속 소재 중 수소대면 소재이고 직접적으로 직접 고압 수소 가스에 노출되는 부분인 용기내부 라이너 소재와 실링 소재인 고무,
플라스틱 재질을 평가 범위로 한정함.
- 고압수소가스가 접촉하는 라이너 소재는 용기의 최대사용압력 70 MPa로서 평가압력은 안전율 1.25배를 고려해서 87.5 MPa 이상 압력에서 평가하도록 압력범위를
한정함.
- 고압수소가스의 충전과 방전시 온도는 ?40 ℃ ∼ 85 ℃에서 이루어지므로 시험온도는 ?40 ℃ ∼ 85 ℃ 범위 이내에서 결정함.
- 수소전기자동차용 용기 라이너 소재의 수소 침투/투과/분포 측정 절차서 개발 및 분석
- 사용압 70 MPa에서의 용기 적용 투과 성능 평가
- 수소전기자동차용 수소가스저장용기 부품의 고무/수지 소재에 대한 기계적물성 변화 측정 절차 및 분석
- 공동연구기관간 동등성 유지를 위한 플라스틱 소재의 기계적 물성 비교 숙련도 시험
- 수소전기자동차용 수소가스저장용기 부품의 고무 소재에 대한 물리적 안정성 측정 절차 및 분석
- 수소전기자동차용 수소가스저장용기 부품의 고무 소재의 동적 마모 시스템 개발 및 측정절차서 개발 및 분석
- 수소연료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비금속 소재의 가스 오염도 측정 시스템 구축 및 절차서 개발.
- 수소연료전기자동차용 고무 및 수지의 반복시험 시스템 개발, 시험법 개발 및 특성분석.
- UN-GTR-13의 2단계 비금속소재 분야 개정활동에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글로벌 기술기준 개발에 참가
- 수소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비금속소재의 사용 적합성 평가용 국내 코드 제안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수소전기자동차용 금속/비금속 소재의 시험 평가 절차서를 개발
- 금속 소재에 대해 국제 동등성 확보를 위해 미국,독일,일본 등과 비교 숙련도 시험 및 비금속 소재에 대한 공동연구기관간 비교 숙련도 평가
- 비금속재료 시험평가 관련 해외 사례 조사 및 실증시험 항목 설정
-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를 위한 소재별 표준 시험편 개발
- 수소전기차용 내압용기의 비금속라이너 소재 수소환경 평가
- 고압 수소환경하 금속소재의 스크리닝을 위한 간편시험법 확립
- 금속재료의 수소취성을 고려한 파손모델 선정
- 금속소재(스테인리스 스틸, 알루미늄)에 대한 사용 적합성 평가 시스템 및 평가절차서 개발
- 개발된 측정기술과 물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북미 CSA, 유럽 EC 등에서 제안하고 있는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 항목과 비교 분석을 통한 개발 전략 수립
- 금속소재(스테인리스 스틸, 알루미늄)에 대한 UN-GTR 13 주관 비교 숙련도 시험 (RRT)
- 비금속소재에 대한 사용 적합성 평가 시스템 및 시험 절차서 개발
- 비금속소재에 대한 공동연구기관간 비교 숙련도 시험 평가
- 소재별 수소정합성 시험용 배합 표준화 개발
- 비금속라이너 소재 수소환경 평가 방법 개발
- in-situ SP법을 사용한 수소취화 스크리닝 간편시험법 개발
- 수소취화 메커니즘 및 손상역학 기반의 해석기법 분석 및 최적 파손 모델 선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수소전기차용 내압 용기 및 부품 모듈부에 사용되는 금속 소재(스테인레스 스틸, 알루미늄)에 대한 역학 물성 및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 결과 DB
- 수소전기차용 금속소재의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를 위한 국내 기준/코드 개발
- 고압 수소가스 환경 하에서의 금속 소재 역학물성측정 국제 동등성 확보를 위한 국제비교 결과 보고서
- 수소전기차용 내압용기 및 부품 모듈에 사용되는 비금속 소재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용 국내 기준/코드 개발 및 DB
- 수소전기차용 비금속 소재의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를 위한 국제 코드 제안
- 수소전기차용 내압용기 비금속 라이너 시험 절차서
- 연구결과에 기초한 정량적 성과물 (논문, 특허 등) 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고압 수소 가스에 대한 안전성 측정 및 평가 기술 개발을 통해 안전한 수소 산업 및 수소 사회 기반 조성
- 선진 기술 동등 및 이상의 수소전기차 소재,부품 개발을 통해 수소전기차 및 관련 소재,부품 회사들의 도약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과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며 해외 경쟁력 확보 및 글로벌 진출의 기반 마련
- 수소전기차와 수소인프라 부문의 국제 규격 및 표준 선점이 경쟁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UN-GTR 2단계 개정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국내 기술 및 교통환경이 적극 반영 되도록 하여 국내 산업 보호 및 경쟁력 확보에 기여
- UN-GTR 2단계 제안을 주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수소전기차 기술기준 개발에 동참하여 시장선도 및 확대에 기여하고, 제작사의 수소전기차 원천 안전성
확보 및 보급의 활성화 기대
- 고압 수소 가스에 대한 안전성 측정 및 평가기술 개발을 통해 안전한 수소 산업 및 수소 사회 기반 조성하고,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선도 보급이 가능토록
하여 내수 경제 활성화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
- 금속/고분자 소재 측정기술은 고부가가치의 기술집약적 하이엔드급 기술로 향후 제조업 기반의 국가 기간산업 (가스산업, 가스발전, 원자력발전, 국방기술,
항공기술 등) 전반에 활용
- GTR 2단계 제안을 주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기술기준 개발에 동참하여 시장선도 및 확대를 가속화, 제작사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원천 안전성 확보 및
상용화 촉진 기대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GTR 2단계 개정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국내 기술 및 교통 환경을 반영하는 등 국제 위상제고에 기여
활용방안 - 고압수소저장용 부품, 소재에 대한 안전성 측정 및 평가 기술을 통해 부품, 소재들의 파손 및 수명 예측
- 고압수소용 재료의 사용 적합성 평가 기술 개발 및 표준화된 시험 절차서를 개발하여 관련 업체에 측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국내 중소기업의 고압수소용
부품 및 재료 개발과 품질 향상에 기여
- 국내기준과 국제기준과의 조화로 국내 제조사의 제품개발 비용절감 및 시간단축
- 국제규격과의 조화로 국내제조사의 제품개발 및 해외인증획득 단축으로 수출지원
- UN-GTR 2단계 개정 활동에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수소전기차에 적합한 국제안전기준 개발에 활용
- 국토부의「수소연료전지자동차 수소내압용기 안전 기준」개정(안)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수소전기자동차 수소재료적합성 고장 유형 재료 특성 평가 누설률
영문 Hydrogen fuel cell vehicle Hydrogen material compatibility Failure mode Material characterization test Leakage rat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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