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o아스팔트 포장의 포트홀 방지 첨가제 및 택코팅 재료 개발o아스팔트 혼합물의 수분 민감도 측정 및 시험 방법 연구o시험 시공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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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기존 박리 및 포트홀 방지 재료의 개선 방안 도출o첨가제 및 택코팅 재료 개발 o포트홀의 방지 및 박리 성능 개선을 위한 아스팔트 포장의 효율적인 시공 방법 제시o기존 수분민감도 시험법의 개선 방법 제시o시험 시공을 위한 포장 구간 선정 및 시공 방안 수립o박리방지 재료(첨가제, 택코팅제)의 실내 물성 시험 및 성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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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장수명 포장의 설계 시공 기술 확보에 따른 국내 포장 기술력의 경쟁력 확보 - 발주처에게 과학적인 포장 공용성 평가 기술 제공 - 민간 첨가제 관련 기업의 첨단 포장 재료의 기술 개발 촉진 - 기후 변화에 따른 포장의 파손 현상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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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동남아 기후 조건에 적합한 포장 건설 분야로의 참여 확대 - 외국의 박리방지 첨가제 도입에 따른 외화 손실 감소 및 국산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확보 - 도로포장의 장수명화에 따른 국가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 및 공사 구간 감소에 따른 지체 비용 절감 - 도로포장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 안전 문제로 발생하는 사고 감소 효과로 인적/물적 손실 비용 감소 - 도로포장의 결함에 따른 사고 발생시 도로 정체로 야기되는 사회적 손실 비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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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발생 지역별 시공 환경 조건에 적합한 포트홀의 방지 대책 제시 가능->이를 통해 포트홀의 발생 억제 및 교통 안전 효과 기대 -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원 관리가 가능하여 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억제 -가장 경제성 있는 박리방지 첨가제 활용 기준 제시 가능 -포트홀의 발생 이전에 예방적 보수 보강 공법의 시행으로 유지 예산의 경제적 집행 가능 - 포트홀의 응급 보수 보강 재료 및 공법의 개발로 4차 파손의 억제 및 교통 안전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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