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LCC분석을 위한 데이터 및 DB 구축-설계단계 LCC분석 시스템 개발-설계단계 LCC분석을 위한 실무지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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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LCC분석을 위한 추가적인 데이터의 수집 및 설문조사 - BMS를 비롯한 교량관련 DB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데이터 분류 및 3차년도 추가 수집방안 설정 - BMS에 누락 또는 부재 데이터의 획득을 위해 국도유지사무소 방문조사 및 설문조사 진행o 기본적인 지식기반 DB 설계 및 데이터 처리 모듈 개발 - 설계단계 강교량의 LCC분석을 DB구축방안 설정 및 DB 설계 - DB 구축을 위한 데이터의 분류 및 향후 수집을 위한 Data Book 작성 - 원시데이터의 LCC분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로의 변환을 위한 DB 관리프로그램의 개발과 DB관리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방안 수립o 확정적/확률적 설계단계 LCC분석 모듈 개발 - 본 연구에서 정립된 비용분류체계 및 정식화에 기초한 모듈을 개발하였고, 확정적뿐만 아니라 확률적인 LCC분석도 가능하도록 개발 - 각 모듈의 입력변수는 본 연구에서 수집하게 되는 DB의 활용성을 최대화하도록 구성 - 확률분석의 경우 최적대안의 우수성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모듈 개발 - LCC 이외 교량형식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평가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VE모듈도 추가적으로 개발o 설계단계 LCC분석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 설계단계 LCC분석을 위하여 개발된 단위모듈개발 및 통합 - 확정적/확률적 LCC분석 모듈 개발 - ETA기법 및 MCS기법의 사용 - 사용자 편의를 위한 GUI환경 구성계획 - 비용분류체계에 의한 Pre Processor 및 Post Processor 구성 -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보다 쉽고 다양한 분석결과 화면구성o 설계단계 LCC분석 사례를 포함한 실무지침 개발 - 1차년도에서 개발된 개념적 비용분류체계를 구체화 - 추가적인 비용항목 고려 및 기존 비용항목 적용 시 유의사항 을 구체적으로 제시 - 실제 강교에 대해 분석사례 수행 및 구체적인 LCC분석 절차 제시o 간접비용 산정을 위한 회귀모델 제안 - 도로이용자비용의 회귀모델 개발을 위한 입력변수의 민감도분석 수행 및 회귀모델 개발을 위한 절차 정립 - 교통네트워크 특성을 고려한 교통해석 프로그램(EMME/2)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통네트워크 분석 - 교통네트워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5가지 교통네트워크 유형에 대한 범주화된 회귀모델 제안 o유지관리단계 LCC의 실용적 적용을 위한 방향 정립 - 국내 DB현황(BMS, FMS)을 조사 및 국내에서 획득 가능한 데이터 수준을 분석을 통한 제안된 모델의 실용화 가능성 판단 - 국내 실정을 반영한 최소성능기준의 정의 - 보수보강공법에 따른 LCC 비용항목 정의 - 국내 점검실태를 받아들여 실용적인 유지관리 LCC분석 모델 제시o 강교의 손상에 대한 주요부재의 상태평가 방안 제시 - BMS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내 강교량 현황분석 - FMS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 손상유형 및 보수보강 공법제시 - 국내외 실적을 바탕으로 주요보수보강공법에 대한 성능향상을 정량화하기 위한 모델 제시o 강교량의 설계단계 LCC 최적설계 방법의 정립 - 파손위험비용 산정을 위한 비용정식화 개발 - 파손위험비용 산정을 위한 한계상태 함수모델 제시 - 최적설계를 위한 절차개발 - 강상자형과 강상판교 설계에 대한 예제수행 및 결과분석o 불확실 데이터의 확률적 처리를 위한 방법 및 절차 정립 - BMS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항목에 특성에 맞는 불확실량 처리기법 제안 - 빈도분석을 통한 확률모수 및 분포특성 추정 모듈 개발 - 베이지안 기법의 적용 방법 및 모듈 개발 - 퍼지기법의 적용 방법 및 모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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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비용 효율적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위한 관련 기술개발 노력 촉진 -교량 구조 설계, 시공, 유지관리 관련 핵심기술의 자립화 -교량 LCC 분석 절차 및 방법의 표준화 -교량 LCC 분석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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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LCC를 고려한 내구적 설계로 대 국민 신뢰도 향상 -LCC 측면에서 유리한 비용 효율적 기간시설물의 설계, 시공의 유도로 궁극적인 국가 예산절감 및 사용자비용의 최소화와 유지관리방향 제시 -교량이외 도로, 항만,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에 LCC개념의 도입 및 파급효과 -국내 실정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한 수입대체 효과 -합리적인 경제성 평가기법에 기초한 투자 우선순위 의사결정기법으로 활용 -Value Engineering(VE) 적용을 위한 비용해석 도구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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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강교량의 설계 대안 선정을 위한 설계단계 LCC분석 시스템 -기본설계단계에서 비용효율적 최적설계대안 선정을 위한 비용분석 도구로 활용 -신공법, 신기술, 신재료 등의 적용에 따른 비용 효율성 판단을 위한 의사결정 도구로 활용 -개발된 설계단계 LCC분석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공개 시연회를 통해 실무의견 수렴 및 개선 사항 도출 -인터넷 등을 통해 국내 발주기관 및 주요 실무용역회사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배포하여 실무 적용성 확보 및 LCC분석의 기본도구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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