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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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존의 정적인 교통량 조사시스템에서 진일보하여 실시간 교통량 조사체계로 변화하고, 이를 통합하여 지능형 교통체계의 기반마련이 가능함○ 도로계획, 도로건설에 따른 사전사후 평가 등 도로정책 업무를 혁신하여 도로공사의 적절한 실시계획 수립이 가능함○ 언제, 어디에서, 어느 정도의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지 여부 및 특정구간에 대한 교통량 피크타임 등에 대해 상세한 분석이 가능함○ 텔레메틱스 사업 활성화에 대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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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정밀 교통량분석을 통한 우회도로 활용 및 최적노선 결정을 통한 원활하고 신속한 도로소통 유도 및 정책수립이 가능해서 적재적소 교통 및 도로정책의 효율성으로 국고예산낭비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 효과가 큼○ 현재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GPS를 이용한 차량항법기술과 교통량조사기술의 적절한 도입을 통해 국 자체기술에 의한 도로소통정보 조사·분석체계의 구축이 가능하여 국내 산업의 발전효과를 얻을 수 있음○ 텔레메틱스 사업의 활성화를 통한 교통소통정보를 이용한 신규 비즈니스 사업 지원이 가능함○ 일반국민이 GIS기반의 분산 교통량 정보(차량항법장치 이용, 버스위치정보 파악)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원활한 도로소통과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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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정확한 도소 소통정보 및 구간별 피크타임을 제공하여 상세한 소통정보 분석이 가능함○ 향후 사업의 확대에 따른 기술적 타당성 검증 및 Master Plan으로 활용할 수 있고, 도로정책업무에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함○ 국외 및 국내 민간분야의 선진 기술을 도입하고 정부, 지자체, 민간이 상호협력으로 국내IT산업발전에 활용 및 향후 사업 수행에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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