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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보 및 낙차공 설계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CCTI-C04177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보 및 낙차공 설계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광석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4-07-20 ~ 2006-07-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07-20 ~ 2005-07-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00,000,000 0 0 0 1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최근 홍수로 인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보 및 낙차공 구조물 및 제방접합부의 연결호안에 대해서 실험실증 연구를 수행하여 수리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국내 여건에 맞는 설계 기법 개발
-보 및 낙차공과 같은 하천횡단구조물에 의해 단절된 상/하류간의 생태환경의 연결을 위한 어도가 국내 하천특성이나 어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국형 어도 표준모델을 개발
최종목표 o 하천 특성에 맞는 보 및 낙차공 구조설계 기법 개발
- 하천구조물 피해 절감
o보 및 낙차공 제방 연결부 설계기법 개발
- 제방붕괴 사고 예방 및 침수피해 절감
o국내 하천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어도 표준모델 개발
- 생태환경 보존 및 홍수피해 저감
연구내용 및 범위 o 보/낙차공 및 어도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 조사
o 국내 피해사례 조사 및 원인분석
o 설계기법 개발을 위한 수리실험 수행
o 보/낙차공 및 어도 설계기법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국내 하천특성에 맞는 보/낙차공 설계기술 개발로 안정성 향상
o연결호안 공법 개발로 제방 붕괴 위험 저감
o한국형 어도 표준모델 개발로 수생 생태환경 개선
o자연친화적 하천구조물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안정성이 향상된 보/낙차공 설치로 홍수피해 저감
o제방붕괴 위험 저감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 경감
o수생 생태환경 개선으로 삶의 질 향상
o내구성 높은 설계기법 개발로 비용 절감
활용방안 o본 연구목표는 설계기술 개발로서 연구성과는 관련 하천 구조물 설계/시공회사에서 직접 활용
- 관련 기준에 반영하거나 지침을 작성함으로써 활용 가능
- 본 연구의 피해원인분석 기법에 따라 하천특성에 맞는 설계기법 채용
o연결호안 관련 연구성과는 기업에서 호안제품을 생산하는데 활용
o본 연구성과를 토대로 자연친화적 호안공법, 보 및 낙차공 설계기법 등의 개발연구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낙차공 어도 호안 제방붕괴
영문 Barrier Drop Structure Fishway Bank revetment Levee Failure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345_보 및 낙차공 설계기술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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