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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C04187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정규
소속 사단법인 한국도로시설안전산업협회 직위 고문
전화번호 02-6412-9993 FAX 02-6412-9992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6-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30 ~ 2006-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400,000,000 0 0 0 4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 대한 국내외 관심 고조
* 건교부 및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각 지자체에서 BRT 도입 추진
* 22개 BRT 구축노선안 확정 발표
- 자동차전용도로 : 10개 노선, 간선도로 : 12개 노선
* ‘05년 시범노선으로 국지도 23호선(풍덕천사거리~수서역, L=18.8km)선정
* 광역시권을 포함한 인구 30만이상의 주요시 등을 대상으로 ‘대중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Master Plan)’ 수립 추진
* 행정도시특별법 통과에 따른 수도권 발전 대책 일환으로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발표(국가균형발전위원회, 수도권 발전 대책 특별위원회, ‘05. 3.)

* BRT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들에 대한 설계기준 부재
- 각 지자체에서 추진중인 BRT사업이 중구난방으로 시행될 가능성 다분
- 효율적이고 통합된 BRT 시스템 구축 곤란
- 교통운영 및 교통안전상 문제 발생
- 지자체를 비롯한 국가적 차원의 예산과 인력 낭비 예상
⇒ 국가적으로 표준화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 필요성 증대
최종목표 *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수도권 발전대책 특별위원회 등 정부의 각 기관에서 BRT 도입을 발표하고 있고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각 지자체에서도 BRT 도입을 발표하거나 계획을 검토중에 있음
* 또한 서울시의 경우, 일부 구간에 초급 BRT를 도입하였으며 이의 지속적인 확장 및 수준제고를 준비중에 있으며 경기도의 경우 ‘05년에 시범노선에 BRT사업 실시를 준비하는 등 BRT 도입 여건은 매우 성숙해 있음
* 그러나, BRT 구조 및 시설에 적용되는 일반 규정 및 각 구성요소별 설계지침이 마련되지 않아, 현재는 지자체별로 별도 기준을 작성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임
* 각 지자체별 설계기준이 상이할 경우 BRT간 연계 및 시스템 통합시 문제가 발생될 여지가 높고 또한 후발 사업의 계획시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음
*따라서 BRT의 구조 및 시설에 대한 일반 규정 개발과 더불어 BRT의 각 구성요소별 설계지침 및 표준도면의 제시는 매우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음
* 이와 더불어 BRT 장점중의 하나인 단계별 건설을 위한 BRT 수준 결정문제 역시 그 필요성이 매우 높음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BRT 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BRT 구조 및 시설에 대한 일반규정 개발」, 「BRT 구성요소별 설계지침 작성」, 「BRT 시설 표준도면 작성」, 「통행수요와 도입여건 고려한 수준별 BRT 지침 제시」를 본 과제의 최종 목표로 설정하였음
연구내용 및 범위 ※ 간선급행버스(BRT) 설계기준 기술검토 및 설계지침 작성
* 관련 자료 수집
- 국내 일반 설계기준 조사 - BRT 설계지침 관련 국내외 자료 수집
- BRT 구성요소별 관련 기준 조사 - BRT 구성요소별 기술 조사
* 국내외 현장조사
- 국내 BRT 도입 계획 수립노선 현장조사(지자체 포함)
- 해외 BRT 도입 노선 특성 및 시설 조사
* 국내외 설계지침 검토
- 해외 BRT 설계지침 비교 검토 - 해외 BRT 설계지침 준용시의 문제점 검토
- 국내 일반 설계기준의 준용 여부 검토 - BRT 시설 관련 기준의 준용 여부 검토
* BRT 설계 지침 초안 작성
- BRT 구조 및 시설에 대한 일반규정 작성 - BRT 구성요소별 기능 설정
- BRT 구성요소별 설계지침 작성
* 전용차로/전용도로(정거장 포함) * 교차로
* 차량 * 환승 센터/주차장/터미널
* 운영센터 * 요금체계
* 기타 지원서비스
- 통행수요와 도입여건을 고려한 수준별 BRT 지침 작성
* 설계지침 관련 전문가/실무자 협의
- 구성요소별 해당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수시 개최 - 대안 설정
- 구성요소별 관계기관 실무자 협의 수시 개최 - 관련 법/규정과의 부합성 검토
* 설계지침 상세안 작성
- 설계지침 관련 초안 수정 보완 - 각 구성요소의 세부 항목별 상세 내용 작성
- 해외 설계기준/지침과의 비교 검토
* BRT 시설 표준도면 작성
- BRT 구성요소별 표준도 작성
*공청회 시행
- 설계 지침안 관련 공청회 개최 - 지침 수정 보완
- 최종 성과물 작성
※ 간선급행버스(BRT) 환승시설, 요금 및 관리시스템 기술검토
*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의 관련자료 수집
* 국내의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 조사
* 외국의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사례 조사
* 국외의 환승시설 설계지침 현황조사
* 국외의 요금체계, 관리시스템 운영 현황조사
* 국내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 설계지침 초안 작성
* 설계지침 초안에 대한 실무자 협의
*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 설계지침 상세안 작성
* 관련 설계도면 작성
* 공청회 등을 통한 설계지침에 대한 의견수렴
* 환승시설, 요금체계, 관리시스템의 설계지침 완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국가적으로 표준화된 BRT 설계지침 작성 필요
* BRT 세부 구성요소 정의 및 물리적 설계지침 필요
* BRT 구성요소의 통합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방안 필요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합리적인 예산계획 수립을 위한 기준 필요
- BRT 설계지침의 현실성 검토 필요
- 사회적 비용 절감방안 검토 필요
활용방안 * 중앙정부의 보조금이 지원되는 사업에 일반기준으로 적용
- 시행청에서 독자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에 대한 권장기준으로 사용
- 합리적인 예산계획수립 및 집행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대중교통 간선급행버스체계 설계지침 수준별 간선급행버스체계 환승시설
영문 Public Transportation BRT System Design Manual BRT Level Intermodal Facilitie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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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021_간선 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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