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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C04192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연명
소속 항공안전기술원 직위 원장
전화번호 032-727-5500 FAX 032-743-5526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6-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30 ~ 2006-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 0 0 0 3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항공선진국은 엄격한 항공기 소음수준을 수립하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제재조치를 취함.
- 우리정부는 항공법 제 107조 및 동법 40조에 따라 1993년~1994년 김포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을 대상으로 공항소음피해지역을 고시하고 소음방지대책활동을 실시함.
- 이러한 소음방지대책과 더불어 이제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소음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소음 운항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여야 함.
최종목표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소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김포국제공항에 적용이 가능한 저소음 운항절차를 개발하며, 적정한 소음기준을 수립함. 또한, 소음측정망(NMS)을 활용하여 소음기준 위반 항공기에 대해 벌과금 및 제재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저소음 운항절차를 개발하고, 저소음 운항절차 적용 시 김포국제공항 주변에 미치는 소음저감효과를 측정?분석함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내용
- 저소음운항절차와 소음규제에 관한 국제기준 및 외국사례 분석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소음관련 기준 및 동향을 분석함.
* 항공선진국(미국, 유럽 등)의 저소음 운항절차 및 소음규제관련 사례를 분석함.
- 안전성을 고려한 저소음 운항절차 수립
* 김포국제공항 환경 및 운항환경(항공기기종, 운항횟수 등)을 분석함
* 국제기준분석 및 전문가(조종, 관제, 공항, 소음분야) 참여를 통해 저소음 운항절차를 수립함
- 저소음 운항절차 운용을 위한 김포국제공항 자동소음측정망 구성 검토
* 자동소음측정망(NMS, Noise Monitoring System)관련 설치기준 및 운용기준을 검토함.
* 시뮬레이션(INM, Integrated Noise Model)을 이용해 저소음 운항절차 적용 시 김포국제공항 자동소음측정망(NMS)의 구성(측정국 위치, 개수 등)을 검토함.
* 김포국제공항 자동소음측정망(NMS)의 보완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
- 저소음 운항절차에 적정한 소음기준 수립
* 항공기 소음 시뮬레이션(INM)을 이용해 저소음 운항절차 적용 할 경우의 소음저감효과를 분석함.
* 저소음 운항절차를 적용 시 시험운항 및 소음측정을 하여 분석함.
* 소음 유발 항공기 판별을 위한 소음기준을 수립함.
- 소음기준 위반 항공기에 대한 규제방안 제시
* 국내항공법 및 소음관련규정에 관해 검토함.
* 전문가 및 관련기관의 의견을 수렴함.
* 소음기준을 위반하는 항공기에 대해 벌과금 부과기준 및 규제방안을 제시함.
협동연구내용
- 선진 외국의 소음저감 사례 및 동향 분석
- 저소음 운항절차 개발
* 저소음 운항절차 개발에 관련한 국제기준을 검토함.
* 김포국제공항의 운항환경(운항기종, 빈도, 주변환경 등)을 검토함.
* 전문가 참여 및 의견수렴을 통해 신뢰성 있는 저소음 운항절차를 개발함.
- 저소음 운항절차 효과분석을 위한 모의시험(시뮬레이션 이용) 및 소음 측정
* 소음저감효과 분석을 위해 소음지도를 작성함.
* 항공기 소음 시뮬레이션(INM)을 이용하여 저소음 운항절차를 적용하고 모의시험을 시행함.
* 저소음 운항절차를 적용하고 자동소음측정망(NMS)을 이용하여 소음저감효과를 측정(관계기관 협조 필요)함.
- 소음측정결과 및 효과 분석
* 소음측정결과 및 효과를 분석함.
* 분석을 통해 자동소음측정망 구성의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시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저소음 운항절차와 공항의 자동소음측정망을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기술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킴.
- 김포국제공항 뿐만 아니라 이외의 공항에 대해서도 저소음 운항절차 및 소음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음.
- 도로 및 철도 등 육상교통 분야에 대해서도 소음저감 기술을 응용시킬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소음관련 손해배상청구와 민원을 최소화함.
- 김포국제공항주변에 발생하는 소음피해를 최소화하여 공항주변 지역민들의 생활복리를 증진함.
- 소음피해지역 축소로 인해 소음대책 사업비용을 절감함.
- 항공선진국 수준의 저소음 운항절차를 수립?시행함으로써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이사국으로서 대외신인도를 향상시킴.
-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소음기준 수립으로 인해 저소음 항공기 개발과 도입을 유도함.
- 친환경적인 항공산업 육성을 유도함.
- 공항주변환경의 피해를 체계적으로 고려하고 개선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공항운영을 추구함.
활용방안 - 제도적 측면이 아닌 공항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용가능한 기술기준(저소음 운항절차, 소음기준)을 개발하여 소음발생을 규제함.
- 공항환경에 적절한 저소음 운항절차, 소음기준을 체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향후, 모든 공항에 대한 저소음 운항절차, 소음기준의 개발과 확대 적용이 용이함.
- 도로 및 철도 등 육상교통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하여 상시감시하고 규제할 수 있는 기준개발에 응용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저소음 운항절차 소음측정망 공항 환경 -
영문 Noise abatement procedure Noise Monitoring System Airport Environment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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