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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속철도기술개발 통합 및 총괄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PRTD-C042698-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고속철도기술개발 통합 및 총괄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기환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2-12-24 ~ 2007-10-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11-01 ~ 2006-10-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1,500,000,000 0 0 0 1,5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과제에서는 신뢰성/안전체계 및 시스템 안정화 연구과제 간 공동협력과 인터페이스 활동을 주도하여 G7에서 개발된 한국형 고속전철시스템의 안정화 시험과 내구성 향상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고속전철시스템 기술을 확보하도록 조정/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최종목표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은 G7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과 연계되어 추진되었으며, G7사업에서 개발된 한국형 고속전철시스템을 안정화?신뢰성 확보 및 안전체계 구축하는 목표로 사업이 수행되고 있다. 본 과제는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각 과제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아래의 최종목표를 실현하고자 함.
-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의 총괄적 조정 및 관리
- 시스템 성능안정화 및 신뢰성 연구 분야간 인터페이스 조정, 관리
- 개발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유지보수부품 조달 및 총괄관리
연구내용 및 범위 본 과제에서는 신뢰성 및 안전체계 및 시스템 안정화 연구과제 간 공동협력과 인터페이스 활동을 주도하여 G7에서 개발된 한국형 고속전철시스템의 안정화 시험과 내구성 향상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고속전철시스템 기술을 확보하도록 조정 및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제는 시운전 시험과 관련된 여러 기관(건설교통부, 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한국형 고속열차의350 km/h 주행에서도 안정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원활히 시운전 시험이 진행되도록 하는 역할도 갖고 있다. 또한, 350 km/h 속도에서의 안정된 성능의 입증으로 확보된 기술 우위 및 수요자 관점의 기술자문 등을 통한 본 사업의 실용화된 고속전철시스템의 상업운전 노선 투입 및 해외 수출 모색 등의 방안을 찾고자 한다. 당해년도에는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마지막 해로 아래의 연구내용이 진행될 예정이다.
-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의 총괄적 조정 및 관리
o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안정화 시험일정 총괄관리 및 조정
o분기별 연구책임자 회의를 통한 각 과제간 상호 역할 및 업무분담의 조정 및 관리
o과제별 수행 진척도에 따른 사업 일정/목표관리 및 시스템 기술통합, 조정
o열차 안정화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4만km 이상 주행
o한국형 고속열차 시운전단 운영(2007. 1)
-시스템 성능안정화 및 신뢰성 연구 분야간 인터페이스 조정, 관리
o개발된 고속철도시스템에 대한 수요자 관점의 기술 자문/검토 및 조정
o개발열차의 서브시스템(Sub-인터페이스 조정, 관리
o시스템 안정화 관련 개발품 유지보수/예비품 조달, 관리
- 개발결과 활용방안 수립지원
o개발결과 활용방안(실용화) 수립지원
개발차량의 향후 활용에 대비한 기술적 검토 및 방안 수립
o 안정화 시운전 시험 결과 종합 활용 방안 수립
o 각 과제별 성과정리 및 평가방안 수립
o최종평가를 위한 신뢰성 목표치를 I-2과제, II-1 및 II-2과제와 협의하여 시스템별로 수립
- 교육/훈련 매뉴얼 기획 및 총괄
o수요조사/ 사례조사 / 정책관련교육훈련 매뉴얼 작성(국/영문)
o추진전략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
o프로그램 시행계획수립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외국에 의존하던 고속철도기술의 자립
-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
o한국형 고속철도 주행거리 150,000km 돌파 예정(2006. 9)
o최고 운행 속도 350km/h 돌파(2004. 11)
oLloyd's Register 350km/h 주행인증(2005. 3)
o국산화율 가격대비: 87%, 부품수 대비: 92%
-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정 기술지원
- 축소형 다중추진시스템 시제 제작
- KTX 고속철도 운행 기술지원
○ 개발기술의 사업화
- 한국형 고속열차 상용화 성공
o 한국철도공사 신규고속열차 100량(3,000억원) 수주 성공
- ATC(자동열차제어장치) 등 사업화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향후 20년간 생산유발효과 약 26조원 기대
(2006. 4 실용화 예비타당조사 자료, 교통개발연구원)
-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조원
- 고용유발효과: 약 16만명
- 수입대처 효과: 약 8천4백만원
○ 한국형 고속열차의 해외진출 기대
- 터키 교통부장관 방한(2006. 5)으로 터키 수출 가시화
- 브라질, 베트남,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고속철도 계획 참여 검토
- 미국은 향후 5년 이내에 5개 노선 건설 예정
(2개 노선에 참여하면 약 1조원의 수출이 기대됨)
○ 연구개발 결과 홍보(전시홍보/언론보도/시승행사)를 통한 고속철도에 대한 이미지 개선
활용방안 본 연구개발 기술은 일부가 이미 활용되었으며, 그 활용분야는 더욱 확대 될 수 있을 것임.
- 기존선 철도에 활용
: 장항선 신설구간 판형교량 동적안정성 검토 등 5건
- 경부고속철도에 활용
: 경부고속철도 궁현1교 동적안정성 평가 등 10건
- 해외진출
: 대만고속철도 (수주:현대건설)에 터널내부 압력 해석 결과 활용
- 한국철도공사 호남선/전라선 신규 고속 차량으로 활용
- 향후 유라시아철도, 중국 고속철도건설 등에 참여를 위한 기술로 활용
- 경부고속전철의 유지보수품 부품 개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한국형 고속전철 안정화시험 시험총괄 인터페이스 기술조정
영문 high speed train stabilization test test management interface technical adjustmen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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