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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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신뢰성 분야 -고속철도시스템의 신뢰성 평가 기술 획득으로 기존선 및 도시철도시스템 신뢰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으며, 고속철도 시스템의 기술 자립을 달성할 수 있다. 종합 측정시스템 구축 분야 -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계측시스템의 개발에 따라 원거리 측정신호 및 다양한 물리량의 다채널 계측시스템을 구축하고 제어신호에 대한 응답의 피드백 등의 확인 및 각 장치간의 연관성 확인 등 고속철도 전체에 대한 종합 측정시스템 구축으로 신뢰성 시험 수행 및 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유한 고속철도 개발 복합운송시스템 분야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을 통한 시제품 제작, 시운전을 통한 검증을 마침으로써 현장에서 즉각 활용이 가능하고,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을 통하여 향후 고속전용화차의 개발 등 철도화물의 고속화 기술개발에 활용 가능함. 또한, 고속철도 복합운송 기술개발은 각 분야별 활용은 고속철도기술의 산업연관성을 고려해 볼 때, 국내 고속철도 복합운송 기술수준의 향상에 기여하여 후속 고속철도 복합운송 사업에 활용 가능하여 국내 철도산업의 대외 경쟁력 제고 가능인터페이스 기반기술 분야 -고속철도시스템 안정화에 필요한 기초기술의 개발과 기존선 연계 운행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지원으로 고속철도시스템의 자립화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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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신뢰성 분야 -신뢰성기술 확보를 통하여 경부고속철도 등 철도 운영 분야에서의 진정한 기술자립 가능 종합 측정시스템 분야 -안전성과 신뢰성이 있는 철도시스템 개발이 가능하고, 타 분야 대형 시스템의 시험평가에 활용 복합운송시스템 분야 -철도 물류수송의 증대로 수송구조의 합리화, 도로교통 체증 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물류비용의 획기적 절감으로 국가 산업시설에 대한 재투자 효과 창출. 또한, 고속복합운송방식 기술개발에 대한 타당성과 운영가능노선에 대한 검증후, 향후 한국형 고속철도 노선 운행시 즉각적인 활용 가능하고, 신속한 수송을 요구하는 화물 또는 고부가가치 화물에 대하여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수행함과 동시에, 여객수송수요가 적은 비첨두시간대에 화물수송을 함으로써 열차운영의 효율성 향상 인터페이스 기반기술 분야 -기초기술의 자립을 통해 국가경제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고 관련 산업분야의 기술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여 활성화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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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경부고속철도(KTX)의 고속선 및 기존선 통합시험에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호남고속전철과 현재 추진중인 플로리다 고속전철 등에 널리 활용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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