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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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무선통신을 이용한 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ITS분야에 첨단통신기술 활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무선통신 인프라 구축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DSRC 시스템은 공공성이 강하며 기반구조의 구축 및 활용이 시스템 운영상의 주요한 부분이므로 무선 통신 인프라 구축 시 다양한 지불매체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한 자동통행요금징수 서비스, 상용차량 운행관리 서비스, 차량 사고방지를 위한 전 방향 위험경고 예고서비스, 교통정보제공 서비스 등에 활용이 가능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교차로를 통과하는 개별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공하여 도심지 구간별 여행시간 정보 등을 도로 이용자에게 전달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전자에게 교차로에서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주행안내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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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처리교통량, 운행속도, 지체시간 등이 개선되어 혼잡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무선통신 기반 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첨단교통시스템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이 이루어져 교통 및 정보 통신 기술 관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임 -무선통신의 차세대 신호 시스템 개발은 국내 신호시스템 관련 업체의 기술개발을 직·간접적으로 촉진할 것임-교차로에서의 사고를 줄임으로써 인·물적 손실 감소 효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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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교통관리 및 운영 분야: 차세대 무선통신 신호제어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개별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도심부 네트워크 차량 O/D 정보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교통운영에 활용함-교통정보제공 및 서비스 분야: 수집되는 개별차량정보의 가공을 통해 도심지 네트워크 링크구간의 여행시간정보 및 최단경로 정보제공에 활용함- 자동화 도로 및 차량 분야: 교차로 진입경고, 충돌 및 추돌사고 경고, 딜레마구간 경고 등의 서비스를 가능케 하여 교차로 충돌예방 및 운전자 안전운전 지원시스템 구축에 활용함-기존 COSMOS 신호제어기의 제한적인 차량검지 및 정보제공 기능을 본 연구개발에서 개발하고 있는 무선통신신호제어기로 대체할 수 있으며, 부가적인 신호제어(Cycle-free, 통행시간기반제어, Acyclic, 긴급차량, 버스우선, 딜레마감응제어 등 COSMOS 알고리즘을 제외한 7가지 알고리즘)를 구현하여 신호 사거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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