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항공용 위성항법시스템 기반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05PATA-C04279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항공용 위성항법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남기욱
소속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직위 단장
전화번호 042-860-2351 FAX 042-860-2789
총 연구기간 2005-08-13 ~ 2008-08-1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8-13 ~ 2006-08-1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500,000,000 0 0 0 5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항공교통의 증가와 항공안전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CNS/ATM)을 2010년까지 구축을 요구하고 있음. 항공선진국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 개발을 적극적 추진 중임. 국가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항공인프라와 운용시스템이 필수적임.
*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도 국제표준의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또한 현재와 같은 기술예속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스템 기반기술, 실용화기술, 운용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임.
최종목표 *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국제표준규약과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시스템의 요소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시스템 요소기술 평가 시스템과 Test-Bed를 설계 제작하여 각종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여 국제표준규약의 차세대 위성항법시스템의 기반기술을 확보.
*또한, 차세대 접근절차 연구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 장비 개발 방안 연구를 통하여 전반적인 국제표준규약의 이해와 향후 탑재장비 국산화를 준비.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내용 및 범위
*차세대 항행시스템 자료수집/연구분석
- 각 시스템 기술 연구 동향 분석
- 각 시스템 국제 표준 규약(SARPs, MOPS, MASPS) 연구
- 집중적인 연구 분야 확립

*시스템 요소기술(정확성, 무결성, 연속성, 가용성) 개발
- 국제표준규약에 준하는 신뢰성(무결성, 연속성, 가용성) 기술 구현/평가 기술 확보
- 국제표준규약에 준하는 신뢰성 모니터링 / 데이터 분석 / 알고리즘 개발
- 국제표준규약에 준하는 신뢰성 평가 시스템 개발

* 차세대 항행시스템의 접근절차 연구
- 비정밀 접근 절차(Non-Precision Approach)
- 정밀 접근 절차(Precision Approach)

* Test-Bed 시스템 설계/제작 및 시험평가
- 신뢰성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축
- Test-Bed 설계 및 제작
- Test-Bed를 이용한 시험평가
- 개선 방안 연구

※ Test-Bed는 GNSS 신호를 효율적으로 상시관측하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보정정보를 생성하고 시스템 무결성 감시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성. Test-Bed는 위성기반 항행시스템의 지상시스템 형태로 구현.

□ 연구 추진 전략
* 국내 관련 기술개발 및 경험을 활용
- 위성항행시스템 기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이 되어 유관기관인 공항공사, 항공교통관제소 및 건교부 항공안전본부와 협력하여 수행
- 요소기술 개발: 대학을 중심으로 수행(위탁과제 활용)
- 항공교통 운용기술: 국내 항공교통관제와 운항 전문가 활용하여 GNSS를 이용한 시험평가 방안 및 향후 규정 활용 방안 연구. 특히 GNSS를 이용한 비행시험 절차와 방안에 대해 국내/외 자료조사와 건교부 등 유관기관 및 관련 전문가와의 긴밀한 기술협의를 진행하여 추진

* 학/연 협동연구와 관련 기관간의 정보교류를 통한 개발 시너지 제고
- 연구개발 결과와 과정에서의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는 채널 마련 → 정기적인 세미나 추진
- 관/산/학/연 기술교류를 통해 국내 특성에 적합한 GNSS 비행시험 방안 강구 → 3차년도에 기본 시험방안을 구체화하고, 4차년도 초반에 확정하여 충분한 시험평가 진행되도록 적용

* 선진국 위성항행 기술 전문가, 국제민간항공기구와 다양한 채널을 통한 협력
- ICAO NSP 회의, International GBAS Working Group 회의 등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여 세계 표준기술 동향과 최신 자료 입수
- 한국을 대표하여 성과를 발표하고 표준안 마련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연구수행 방법
* 기초 연구 :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대학이 공동 수행
- 요소기술과 구현 기술 분석

* 적용 연구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수행
- 선진기술개발 동향 분석 및 국제 기술규격 조사
- 국제 표준규격 수준의 기술개발요구 도출
- 테스트베드 적용을 위한 요구사항 도출

* 시스템 설계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도, 기업체 용역
- 시스템 설계 개념 및 규격 정립
- 개념/ 기본 설계 확정
- 상세설계부분은 기업체 활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 신뢰성 감시시스템 설계/제작 - Test-Bed 기본설계 신뢰성 모니터링/데이터 분석/알고리즘 개발 신뢰성 감시시스템 설계/제작 위성항법시스템 Test-Bed 기본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그동안 항공인프라 구축, 각종시설 유지, 항공운항 및 항공안전과 관련 된 기술을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여 필요이상의 예산을 투자하였으나 관련 기술은 국내에 이전되지 않았음. 본 과제의 수행을 통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술 예속에서 벗어남은 물론 기술 자립국으로 변모가 기대됨.
* 주요핵심기술의 확보로 해외 기술과 시스템의 운용에 따른 불리한 유지보수 예산의 낭비가 개선되고, 확보된 국내 기술 주도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유지가 가능하여, 위성항행시스템 운용자 및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처.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국제표준규약에 준한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핵심기술과 제반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상용화 기술 연구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조기 구축 기반을 마련하여, 국내 산업체 주도로 새로운 위성항행시스템 구축에 따른 수입대처 효과와 기회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음.
* 우리나라가 국제경제력을 확보하고 있는 IT 기술과 각종 인프라를 차세대 항공교통 핵심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 관련 산업의 국가 경쟁력 제고가 가능하며 관련 부분의 산업화가 가능.
*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은 국제표준규약 제정단계이고, 관련 기술 표준화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므로 핵심기술을 보유할 경우, 국내 IT 인프라를 이용하여 기술선진국과 다양한 형태의 기술 협력을 통하여 위성항행시스템 사업모델 창출.
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 시험평가기술과 경험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실용화 기술과 시스템 구축사업에 활용.
*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은 향후 구축사업단계에 산업체로 이전되어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운용 소프트웨어 및 항공탑재장비개발에도 활용.
*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기술 경험은 국가 차원의 차세대 위성항행시설 계획 수립과 시스템 및 운용에 관한 규정 제정에 활용.
*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은 민간항공인프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특히, 군사적인 목적의 기술에도 활용.
* 성능 규정이 가장 엄격한 항공분야의 위성항행시스템은 기본구조가 비슷한 델레매틱스, LBS, ITS, GIS, 선박운항관제 등 분야에 응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차세대 항행시스템 광역오차보정시스템 근거리오차보정시스템 표준 및 권고사항 위성항법시스템
영문 CNS/ATM(Communication, Navigation and Surveillance/ Air Traffic Management)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LAAS(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SARPs(Standard and Recommended Practices)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773_항공용 위성항법시스템 기반기술 개발(최종).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