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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기술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C04326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기술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찬용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센터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8-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30 ~ 2006-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79,000,000 0 0 0 279,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개발을 통해 열차하중에 대하여 도상, 노반, 노상부의 거동을 분석하고, 각 재료별 동적물성치 평가방법 및 동적물성치에 대한 정확한 산정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체계적이며, 철도노반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철도전용 동적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 부에 작용하는 기능 및 특징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노반두께 최적화할 수 있는 철도노반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설정한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개발”은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국내 노반토에 대한 동적물성값의 지반공학적 상관성분석, 노반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제시, 열차운행시 지반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평가, 설계 및 시공지침 등이 요구된다.
○ 토공노반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 정립
-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개발
- 철도노반 동적물성치 산정에 관한 연구
-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우리나라 철도에서 강화노반에 대한 체계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1991년 고속전철사업기획단에서 작성된 “고속철도 방토구조물 설계표준시방서해설(안)”이다. 그러나, 이때 개정된 설계표준시방서는 선진국(미국, 일본 등)의 설계기법과 설계기준을 그대로 도입한 수준이며, 본격적으로 2001년도에 들어와서 철도설계기준(노반편) 등에서 기준정립 및 체계화하여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들 규정들의 대부분은 철도선진국 기준을 답습하여 모형 및 실 대형, 현장시험 등을 통해 국내에서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정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과거의 철도노반에 대한 연구는 무보수화를 위한 노반재료의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재료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근본적인 철도노반에 대한 열차하중에 따른 노반의 거동, 재료의 동적변형물성, 노반두께 등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개발을 통해 열차하중에 대하여 도상, 노반, 노상부의 거동을 분석하고, 각 재료별 동적물성치 평가방법 및 동적물성치에 대한 정확한 산정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체계적이며, 철도노반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철도전용 동적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 부에 작용하는 기능 및 특징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노반두께 최적화할 수 있는 철도노반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국내 노반토에 대한 동적물성값의 지반공학적 상관성분석, 노반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제시, 열차운행시 지반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평가, 설계 및 시공지침 등이 요구된다.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표준화 기술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강화노반두께 실태조사 및 상태평가하고, 배수층 두께 검토 및 아스팔트 강화노반두께 효과검토, 노반두께 최적화 모델개발, 실대형 및 현장부설시험을 통한 노반두께 적절성평가,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경제성 평가, 공법활용방안, 설계지침작성을 수행하고,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개발에서는 철도노반 두께 산정방법 검토, 철도노반 허용탄성침하량, 소성침하량 기준 분석, 열차하중에 따른 수직하중 분담율 분석, 노반재료에 따른 노반두께 영향성 평가, 최적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및 프로그램개발을 수행한다.
또한, 철도노반 동적물성치 산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재료의 설계동적 변형계수 산정, 철도노반재료물성의 D/B 및 활용방안수립, 운행선상에서 지반 동적물성치의 측정방법을 위한 지침서 개발을 하고,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자동 Data 생성 프로그램 개발,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용화를 위한 개발프로그램 타당성평가를 수행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설정한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개발”은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국내 노반토에 대한 동적물성값의 지반공학적 상관성분석, 노반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제시, 열차운행시 지반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평가, 설계 및 시공지침 등이 요구된다.
○ 토공노반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및 시공지침 정립
-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개발
- 철도노반 동적물성치 산정에 관한 연구
-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우리나라 철도에서 강화노반에 대한 체계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1991년 고속전철사업기획단에서 작성된 “고속철도 방토구조물 설계표준시방서해설(안)”이다. 그러나, 이때 개정된 설계표준시방서는 선진국(미국, 일본 등)의 설계기법과 설계기준을 그대로 도입한 수준이며, 본격적으로 2001년도에 들어와서 철도설계기준(노반편) 등에서 기준정립 및 체계화하여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들 규정들의 대부분은 철도선진국 기준을 답습하여 모형 및 실 대형, 현장시험 등을 통해 국내에서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정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과거의 철도노반에 대한 연구는 무보수화를 위한 노반재료의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재료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근본적인 철도노반에 대한 열차하중에 따른 노반의 거동, 재료의 동적변형물성, 노반두께 등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개발을 통해 열차하중에 대하여 도상, 노반, 노상부의 거동을 분석하고, 각 재료별 동적물성치 평가방법 및 동적물성치에 대한 정확한 산정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체계적이며, 철도노반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철도전용 동적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 부에 작용하는 기능 및 특징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노반두께 최적화할 수 있는 철도노반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국내 노반토에 대한 동적물성값의 지반공학적 상관성분석, 노반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제시, 열차운행시 지반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평가, 설계 및 시공지침 등이 요구된다.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표준화 기술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강화노반두께 실태조사 및 상태평가하고, 배수층 두께 검토 및 아스팔트 강화노반두께 효과검토, 노반두께 최적화 모델개발, 실대형 및 현장부설시험을 통한 노반두께 적절성평가,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경제성 평가, 공법활용방안, 설계지침작성을 수행하고,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개발에서는 철도노반 두께 산정방법 검토, 철도노반 허용탄성침하량, 소성침하량 기준 분석, 열차하중에 따른 수직하중 분담율 분석, 노반재료에 따른 노반두께 영향성 평가, 최적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 및 프로그램개발을 수행한다.
또한, 철도노반 동적물성치 산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재료의 설계동적 변형계수 산정, 철도노반재료물성의 D/B 및 활용방안수립, 운행선상에서 지반 동적물성치의 측정방법을 위한 지침서 개발을 하고,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자동 Data 생성 프로그램 개발, 철도노반 동적해석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용화를 위한 개발프로그램 타당성평가를 수행한다.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신설토공노반의 설계에 표준설계 기준으로 활용
- 한국지형에 적합한 노반두께 산정프로그램 개발
- 강화노반 실태조사를 통한 궤도틀림 자료분석
- 지반동적물성치 설계정수의 D/B화 및 평가지침서 개발
- 강화노반두께별 강성평가를 통한 내구성 평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외 노반설계자료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노반기준정립
- 다양한 노반조건에 대응하는 노반두께를 산정함으로써 경제적인 시공
- 노반설계관리 및 품질관리를 위한 기준서 마련
- 노반 최적 두께 산정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산업체 기술력 향상
- 노반두께 5cm 절감시 공사비 약 16% 절감
- 노반상태평가를 통한 합리적인 유지보수주기 분석
활용방안 철도노반산정 설계도표는 신설 토공노반의 설계에 표준 설계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고 또한, 한국지형에 적합한 노반두께 산정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전망이다.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①철도노반의 동적안정성 평가 및 설계 자동화 S/W의 개발
②열차하중에 따른 노반 및 노상의 동적거동 평가기법 제시
③운행선상 및 신설선에서의 동적노반의 강성 상태 평가 기법 개발
④철도공사의 시방서 및 설계기준서의 체계화 및 연계성 방안의 정립
⑤다양한 조건에서의 노반압력 분포 및 하중분산 이론 분석 등에 활용

-철도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도표의 개발은 우리나라 철도 환경을 고려하였고, 일본으로부터 답습하여온 노반의 물성치 등을 우리의 연구를 통해 재평가/재정립하여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은 합리적이며 표준화된 노반설계절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노반 노반두께 동적변형계수 설계지표 동적해석프로그램
영문 Railroad Roadbed Roadbed Thickness Modulus of Deformation Design Chart Dynamic Analysis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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