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주요 철도 혼잡역, 심층 지하역, 환승역의 여객 유동 현황 DB 구축과 주요 철도 역사 건물의 2D 및 3D CAD DB 구축을 통하여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함.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철도 역사에 대하여 공간 분석 기법인 Space Syntax 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패턴 및 방향 설정과 이를 바탕으로 DEM 및 CA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시제품을 개발하며, 3년간의 최종 연구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상용화된 프로그램 개발되어 철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주력함. 또한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하는 것은 특수한 환경에 놓인 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안전성 확보 및 쾌적성 증대에 주요한 파라메터가 되며, 철도 역사 개보수 및 신축시의 건설 비용과도 직접 관계되는 기술 개발이므로 철도, 교통, 건축 분야의 관련 전문 기술을 통합하여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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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년도에는 주요 역사의 여객 유동 실태 조사와 주요 역사의 구조 분석 및 DEM, CA, Space Syntax 이론 정립을 위하여 관련 이론 자료 조사 및 분석과 철도운영 Data 및 현장 조사를 통한 여객 유동 현황 DB구축과 역사 구조의 2D 및 3D CAD DB구축 DEM, CA, Space syntax 해석 이론 정립 및 알고리즘 및 상호 연계 적용 방안 개발을 통한 1단계 source 프로그램 개발을 한다. 2차년도에는 주요 해석 대상의 철도 역사 모델링과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및 기본 현상 해석을 하며, 이를 가시화 할 pre-post 프로그램 개발 주요 내용이며, 이를 위하여 여객 유동 2D 및 3D 가시화 프로그램 개발과 DEM, CA, Space syntax를 이용한 통합시스템 모듈 개발을 pre-post 프로그램과 연계한다. 3차년도에는 상용 여객 유동 해석 프로그램 개발과 최적 역사 구조안 및 여객 유동 동선안 제시를 위하여 개발된 여객 유동 해석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여 문제점 및 개선점을 보완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역사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을 마련한다. 구체적인 내용 및 범위로는 주요 철도 혼잡역, 심층 지하역, 환승역의 여객 유동 현황 DB 구축과 철도역사 건물의 2D 및 3D CAD DB 구축등의 기본 데이터를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pre-post 프로그램에 직접 활용하며, 여객 유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철도 역사에 대하여 공간 분석 기법인 Space Syntax 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패턴 및 방향 설정과 이를 바탕으로 DEM 및 CA기법을 적용한 여객 이동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시제품을 개발한다. 3년간의 최종 연구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상용화된 프로그램 개발되어 철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철도 역사에서의 최적 여객 동선 개발과 여객 유동에 근거한 기존역의 구조 개선 방안 및 신설역 설계 지침안을 제시하여 특수한 환경에 놓인 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안전성 확보 및 쾌적성 증대에 기여하도록 연구 범위 및 내용을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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