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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철도안전 시스템엔지니어링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PRTD-C044007-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철도안전 시스템엔지니어링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연옥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단장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5-08-08 ~ 2011-08-0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8-08 ~ 2006-08-07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672,000,000 0 0 0 67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ㅇ 과제명 : 철도안전 시스템엔지니어링 및 사업총괄
ㅇ 연구기간 : 2004. 10. 8 ~ 2011. 8. 7 (총 6년 10월)
ㅇ 연구비 : 총 54억원 (당해년도 10.56억원)
최종목표 ㅇ 철도 종합안전 기술개발 사업의 총괄적 조정, 관리 및 제도화 지원
- 시스템 엔지니어링 절차를 준용한 철도 종합안전 기술개발 사업 총괄조정 및 지원
- 철도 안전법에 근거한 철도 안전 체계 및 기준의 제도화 지원
- 철도 안전법 체계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기술기반 안전관리의 체계화
- 철도 안전평가 시험시설의 통합적 조정
- 철도안전 종사자 교육훈련체계 구축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ㅇ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기반한 3차 년도의 사업 총괄 조정 활동
-시스템 엔지니어링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를 준용한 관리체계 및 PM 체계 구축/운영
-3차 년도 사업 요구 사항의 변경사항 관리체계 운영
-3차 년도 시스템 엔지니어링 관리 계획서 (System Engineering Management Plan: SEMP) 통합 및 조정
-3차 년도 사업 통합 업무 분해 구조 (Work Breakdown Structure: WBS) 구축 및 운영
-과제별 산출물의 정의(3차년도)
-과제간 인터페이스 정의 및 관리(3차년도)
-철도 안전관리 체계 구축 분야별 기능 요구사항 검토
-철도 중대사고 평가 기술개발 분야별 기능 요구사항 검토
-철도 안전성 분석 시스템 기능 요구사항 검토
ㅇ 위험도 기반의 철도 안전관리 체계 구축
-안전관리 조직 (국가, 운영기관)의 임무, 역할 및 기능 정의에 대한 세부지침 작성(1)
-위험도 기반의 안전대책 수립, 시행, 검토 및 평가에 대한 절차 작성(1)
ㅇ 안전정보 지원 시스템 개발 연계 체계 구축
-안전정보 지원 시스템 기능 요구사항 검토
-철도안전 관리체계 구축 분야별 기능 요구사항 검토
-안전규정,규칙,표준 및 명령의 준수여부 증명 절차
-철도 중대사고 평가기술 개발 분야별 기능 요구사항 검토
ㅇ 철도 안전법 기반의 안전기준 제도화 지원
-안전체계/기준/기술개발 연구 성과의 연차별 제도화 대상 선정
-제도화 대상 3차년도 연구 성과물의 검증/논증 요구사항 작성
-제도화 대상 3차년도 연구 성과물의 논증
ㅇ 철도안전 시험평가 시설 구축의 총괄조정(1)
-철도안전 시험평가 시설 통합
-철도안전 시험평가 시설 구축 계획의 작성 및 발주 총괄
-철도안전 시험평가 시설 구축 요구사항의 분석
-철도안전 시험평가 시설 구축 요구사항의 검증 및 논증
-안전평가 시험설비 총괄 조정
-안전평가 시험설비 지원 연구(설계검토)(1)
ㅇ 철도안전 종사자 교육훈련 체계 구축연구(1)
-철도안전 종사자 교육훈련 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 요구사항 검토
-철도안전 종사자 교육훈련 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 요구사항 검증 및 논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에 의한 전체사업의 공정관리를 통한 단계별 및 최종목표 달성 및 사업비용 절감효과
- SE 기반 철도안전 요건관리, 사업총괄조정 및 관리를 통한 전 과제간 유기적인 연계 및 연구성과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적용
- 철도시스템의 위험요인, 안전요건, 안전규정/안전기준 및 사고/장애 관련 안전정보 등 기술개발결과의 관리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사업종료 후 활용효과 극대화
- 철도시스템에 대한 국가안전체계의 확립과 관련주체(운영, 시설관리, 규제)별 임무와 역할의 정의로 구조개혁에 따른 안전인터페이스 혼란 해소
- 철도안전법에 의거한 분야별 세부안전기준 작성 및 제도화 지원을 통한 효율적인 철도안전규제 시행기반 마련
- 리스크 기반 안전 엔지니어링을 근간으로 하는 시스템안전프로그램 및 국가표준원칙 및 지침서의 개발로 신기술의 적용, 시스템 변경시에도 안전을 확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고예방환경 구현
- 철도안전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한 철도기술 인프라 조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대형철도사고예방으로 인명, 재산피해 및 복구비용 절감
o선진국 수준의 철도사망사고율 달성으로 연평균 266명 수준인 사망자를 50명 이하로 감소 가능(일본에 비해 인ㆍ킬로미터 당 사망자 수는 9배 수준)
o인명피해저감의 누적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10년간 약 6천억원 이상 발생함(1999년 기준 1인당 교통사고비용 사망자 31,769만원, 부상자 2,439만원과 연평균 물가상승률 3%를 고려함)
o본 과제가 완수되고 Rolling Plan이 10년간 운영되면 인명피해저감의 누적에 따른 경제적 이익은 20년 뒤 1조7천억원 이상 발생하며, 30년 뒤에는 3조2500억원 이상 발생함.
o10년 주기로 발생하던 대형참사방지효과까지 고려하게 된다면, 사고방지효과로만 30년 동안 약 5조원 이상의 경제적 이익 발생
- 철도안전투자의 내실화와 연구성과의 실용화로 경제적 이익 발생
o투자액 3조 8천억원중에서 비효율 요소 5% 제거 시 5년간 1,900억원 절감 가능
o안전 성능 인증으로 철도용품의 국산화개발 촉진
o도시철도차량 내장재 개발의 경우, 수입대체효과가 연간 250차량 신규발주시 75억원 절감효과
- 선진국 수준의 철도안전기술 확보와 국제표준의 시험규격 및 안전심사기준 개발로 해외수출에 기여
o제품원가 10% 저감 및 해외시장 10% 확대 가능
활용방안 - 단기적으로는(사업착수 후 2년간) 철도안전법 시행에 필요한 시스템 수준의 철도안전체계 구축 및 철도안전기준 작성에 필요한 시스템안전요건 등 연구성과를 도출하여 철도안전법 시행기반을 지원하고, 안전도 시험평가 설비 구축, 화재/충돌/탈선 등 중대사고로 우선순위가 높은 안전기술 개발을 수행
- 중기적으로는(사업착수 후 3년/4년) 하부시스템 수준의 세부적인 철도안전기준 및 철도안전평가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이 결과를 활용하여 안전인증전문기관이 안전심사 및 안전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하도록 지원
- 장기적으로는(사업착수 후 5년/6년) 정부, 안전인증전문기관 및 운영기관들이 철도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철도안전평가시험시설을 구축하고 중대사고방지기술을 확립하며, 또한 세부적인 철도안전기준의 현장 적용, 종합적인 안전정보시스템의 가동 등 종합적인 철도안전관리체계 확립 및 운영을 위한 연구지원을 수행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안전법 안전체계 시스템엔지니어링 안전기준 시스템안전프로그램계획
영문 Railway Safety Act Safety System System engineering safety standard system safety program pla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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