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객차 및 분야별 세부안전기준서 개발(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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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객차 안전기준 개발 o 분야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탈선안전 : 열차의 비상제동거리 등 2종- 충돌안전 : 연결기 기준 등 4종- 화재안전 : 내장재 난연기준 등 4종- 체계 및 인터페이스 : 차량-궤도 인터페이스 등 6종o 총괄과제와의 연계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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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 탈선, 충돌, 화재 안전의 세부 기술적 기준 제시 ㅇ 위험요인 분석체계와 연계를 통한 안전요건 검토 및 합리적 검증 절차에 의한 평가체계 및 안전기준 제시ㅇ 철도안전법에 의거한 분야별 세부안전기준 작성의 기술적 지원ㅇ 체계적인 SE기반의 안전규정 및 기술기준의 확보ㅇ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성능시험에 필요한 안전기술 확보 및 평가체계 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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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 철도차량의 안전도 향상 유도로 대외적인 경쟁력 제고ㅇ 철도차량 안전성 확보로 철도교통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 및 피해복구 비용의 절감ㅇ 일반/도시/고속철도를 포괄하는 안전규정체계 확립ㅇ 고속철도 용품 및 시설의 품질향상과 안전성 개선에 의한 수송능력 향상ㅇ 고속철도용품의 국산화 촉진과 전문기술력 확보에 의한 대외 경쟁력 향상ㅇ 주기적인 안전/성능 평가에 의한 운영 및 유지관리 효율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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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철도차량 안전규정 관리체계와 기술분야별 세부 안전기준서는 철도차량을 설계, 제작, 운영, 폐기의 전순기에 걸쳐 표준 규격서로 활용 - 차량 발주기관은 차량 요구규격의 일부로서 활용 - 차량 제작사 및 부품 개발자는 차량 및 부품의 설계, 제작, 납품시 기준서로 활용 - 철도 운영기관은 안전운행과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기준서로 활용ㅇ 철도 시스템의 체계적인 사전 위험분석에 근거한 안전기준 확립과 성능평가 항목/절차/기준 수립 연구를 국가 전략적으로 진행하여 우리나라의 기술수준과 철도운영 환경에 적합한 안전검증 체계를 구축하는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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