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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철도차량 안전기준 및 체계 구축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PRTD-C044011-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차량 안전기준 및 체계 구축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관섭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소장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5-08-08 ~ 2008-08-0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8-08 ~ 2006-08-07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672,000,000 0 0 0 67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철도안전법 시행을 위한 철도차량의 안전규정 체계구축 및 분야별(장치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최종목표 철도산업의 구조개편 및 고속화에 따른 운행여건의 변화는 새로운 철도차량 안전기준을 요구하고 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최근 철도안전법이 제정되었다. 현재 국내의 철도차량 안전규정은 도시철도법에 근거한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과 철도안전법에 근거한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등이 있다. 철도차량 안전기준은 도시철도 뿐 아니라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안전기준으로서 이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기술 기준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과제의 목표는 철도안전법 시행을 위한 철도차량의 안전규정체계를 재정립하고 기술분야별(장치별) 세부 안전지침의 개발과 이들에 대한 제도화 지원이다. 본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철도차량 안전관련 규정의 재정비와 철도차량에 대한 기술적 안전기준을 국제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국내 철도차량 관련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과제의 연구개발 최종목표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철도차량 안전규정 체계 구축
- 차량별(동력차, 객차, 화차) 안전기준 제정
- 일반/고속/도시철도 차량안전규정 체계 재정립
2. 기술 분야별(장치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해설서 포함)
- 탈선 안전 (주행장치 등)
- 충돌 안전 (차체강도 등)
- 화재 안전 (소화기 등)
- 체계 및 인터페이스 (차량-궤도 인터페이스 등)
연구내용 및 범위 1. 철도차량 안전규정 요건 도출 및 안전기준 대상 항목 정의
- 국내 및 해외 각국의 안전규정 조사 분석
- 철도차량 안전규정요건 도출
- 기술분야 별(탈선, 충돌, 화재) 안전기준대상 항목정의

2. 객차 및 분야별 세부안전기준서 개발(1단계)
- 객차 안전기준 개발
- 분야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 탈선안전
열차의 비상제동거리 기준
탈선계수 측정 및 산정기준
- 충돌안전
연결기 안전세칙(연결부 형태 포함)
차체구조 강도기준(차종별 하중조건에 따른 세부기준)
유리창 안전기준
타고오름 방지장치 안전기준
- 화재안전
철도차량용 내장재료의 난연기준(내장판, 의자, 통로연결막, 바닥재, 단열재등)
철도차량 소화기 비치기준
열차비상용품(종류와 수량)기준
철도차량 재료 독성가스 안전기준
- 체계 및 인터페이스
철도차량 유지관리계획의 작성기준 및 수립절차
철도차량 유지보수기록관리 절차
철도차량 표기 기준
객차의 기압변화에 따른 세부 기준
철도차량 제원 산정기준
객차 안전기준
차량-궤도 인터페이스

3. 동력차 및 분야별 세부안전기준서 개발(2단계)
- 동력차 안전기준 개발
- 분야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 탈선안전
철도차량의 전복방지 기준
대차프레임의 결함검사기준
차륜의 결함검사기준
차축의 결함검사기준
- 충돌안전
충돌안전도 설계통칙(표준충돌사고 각본)
차체구조 충돌안전기준
차량실내 충돌안전기준
의자 안전기준
승강용 출입문 안전세칙
- 화재안전
철도차량용 전선 난연성 및 연소가스 안전기준
비상창문 기준
객실내 공기질 기준
- 체계 및 인터페이스
기관차 안전기준
차량-승무원 인터페이스(운전실 기기배치 안전기준)
차량-전력 인터페이스

4. 화차 및 분야별 세부안전기준서 개발(3단계)
- 일반/고속/도시철도차량 안전규정 체계화
- 화차 안전기준 개발
- 분야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 탈선안전
윤축용 베어링 성능기준
현수장치 안전기준
- 충돌안전
장애물제거기 충돌안전기준
완충차막이 안전기준
전복강도기준
차체와 대차 연결강도기준
전두부 충격 관통방지 기준
- 화재안전
철도차량용 화재감지/경보장치 성능기준
화재시 탈출 및 대피 기준
화재차단막 기준
자동소화장치 설비 기준
- 체계 및 인터페이스
화차 안전기준
차량-신호 인터페이스
차량전기 안전세칙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객차 및 분야별 세부안전기준서 개발(1단계) o 객차 안전기준 개발
o 분야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
- 탈선안전 : 열차의 비상제동거리 등 2종
- 충돌안전 : 연결기 기준 등 4종
- 화재안전 : 내장재 난연기준 등 4종
- 체계 및 인터페이스 : 차량-궤도 인터페이스 등 6종
o 총괄과제와의 연계성 유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ㅇ 탈선, 충돌, 화재 안전의 세부 기술적 기준 제시
ㅇ 위험요인 분석체계와 연계를 통한 안전요건 검토 및 합리적 검증 절차에 의한 평가체계 및 안전기준 제시
ㅇ 철도안전법에 의거한 분야별 세부안전기준 작성의 기술적 지원
ㅇ 체계적인 SE기반의 안전규정 및 기술기준의 확보
ㅇ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성능시험에 필요한 안전기술 확보 및 평가체계 기반 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ㅇ 철도차량의 안전도 향상 유도로 대외적인 경쟁력 제고
ㅇ 철도차량 안전성 확보로 철도교통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 및 피해복구 비용의 절감
ㅇ 일반/도시/고속철도를 포괄하는 안전규정체계 확립
ㅇ 고속철도 용품 및 시설의 품질향상과 안전성 개선에 의한 수송능력 향상
ㅇ 고속철도용품의 국산화 촉진과 전문기술력 확보에 의한 대외 경쟁력 향상
ㅇ 주기적인 안전/성능 평가에 의한 운영 및 유지관리 효율화에 기여
활용방안 ㅇ 철도차량 안전규정 관리체계와 기술분야별 세부 안전기준서는 철도차량을 설계, 제작, 운영, 폐기의 전순기에 걸쳐 표준 규격서로 활용
- 차량 발주기관은 차량 요구규격의 일부로서 활용
- 차량 제작사 및 부품 개발자는 차량 및 부품의 설계, 제작, 납품시 기준서로 활용
- 철도 운영기관은 안전운행과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기준서로 활용
ㅇ 철도 시스템의 체계적인 사전 위험분석에 근거한 안전기준 확립과 성능평가 항목/절차/기준 수립 연구를 국가 전략적으로 진행하여 우리나라의 기술수준과 철도운영 환경에 적합한 안전검증 체계를 구축하는데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안전법 체계 시스템엔지니어링 인터페이스 철도차량
영문 safety system regulation safety standard rolling stock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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