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1) 현업 종사자 참여지향적 철도사고 인적오류 분석 관리기법 개발 및 보급 (가) 인적오류 분석체계 현황 분석 - 철도 및 타 산업계의 인적오류행위 분석체계 운영현황 및 개선 경험 조사. - 철도 사고/사건 분석 및 보고 체계에의 기존 산업계의 인적오류행위 개선체계 접목 요건 분석. - 현업 안전작업 수행자를 대상으로 한 인적오류 의식구조 조사 - 인적오류행위 개선체계의 적용 분석범위와 기본구조 제시 (나) 인적오류행위 분석체계 기본 구조 설계 - 한국 철도 환경에 적합한 사건개요기술, 사건경위분석, 오류상황분석, 인지오류분석, 원인요소분석, E&CF 차트 작성에 대한 개념설계. - 사건 유형별 효과적 개선 권고사항 도출 방안 개념 설계 (관리절차 개선, 인간기계 연계연구, 집중 교육훈련 사항 등). (다) 인적오류 분석체계 분석절차 및 모형 개발 - 의사결정단계모형, 동적오류분류체계, 추정원인매트릭스 등 인적오류 분석 모형 개발 - 사건개요기술, 사건경위분석, 오류상황분석, 인지오류분석, 원인요소분석 절차 및 사건 및 원인요소 (E&CF) 차트 작성 방법 개발 - 분석보고서 개발 (라) 인적오류 분석체계 현업적용 및 개선 - 인적오류 분석체계 현업적용 및 피드백 - 적용 및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개선 (마) 인적오류 분석체계 현장 보급 - 인적오류 분석체계 사용자매뉴얼 작성 및 보급 - 분석자 대상 인적오류 분석체계 현장 교육 (바) 인적오류분석-시뮬레이터 연계 교육방안 설계 (2) 철도 기관사 직무수행능력 시험설비 개발 (가) 직무수행능력 측정을 위한 설비 구축 -시뮬레이터 CAB 내부 설치 - Stereo Camera, Motion Capture Camera 등 - 기관사 신체에 접촉 설치 - EMG, EEG, EKG 센서 등 (나) 직무수행능력 측정 시스템 개발 - 신체거동 측정, 생체신호 측정 - 머리 및 시선방향, 안구거동 측정 (다) 직무수행능력 평가 방법 - 기관사 직무행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시뮬레이터 조작 정보와 비교 분석 - 기관사 직무행위 기록과 시뮬레이터 운전기록을 이용한 종합 분석으로 직무능력 평가 (라) 직무행위 관측 및 수집자료 관리체계 설계 - 멀티미디어 데이터 관리 개념 설계 및 구조 설계 - 돌발 비상 가상 운전 상황 유발 시나리오 및 AAR 소프트웨어 개발 - 관측자료 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3) 철도 기관사 운전직무수행능력 평가 시뮬레이터 개발 (가) 실시간 시뮬레이션 및 네트워크 구현을 위한 호스트 시스템 구축 - 시뮬레이터 운용 소프트웨어, 온라인 감시, 정비/시험 소프트웨어 개발 - 운전석, 교관석간 영상 및 음향 데이터 분산 제어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나) 다양한 교육훈련 환경 제공 - 가상 운행환경 및 실제와 유사한 차량환경 구현을 통해 기관사에대한 다양한 교육환경 제공 - 운전교육 및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설정을 통해 기본적인 운전능력의 배양 및 직무측정 설비를 이용한 체계적인 학습방법 개발 (4) 대국민 철도안전 홍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 철도 시스템의 안전성 홍보와 기관사의 직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포털사이트 개발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활용을 통한 사이버 교육 효과 증대 - 고해상도의 저용량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방식에 의한 양질의 온라인 교육 컨텐츠 서비스 - 교육 내용 및 교육 수행 결과를 지원하며 교육 훈련의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교육훈련 관리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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