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오늘날 열차 대형사고의 사고소식은 발생 후 수 분 안에 전 세계인의 뉴스가 되는 시대에 인류는 살고 있다. 비단, 국가적 이미지의 실추 뿐만 아니라, 직접적 피해도 최대한 피하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선진국에 갈수록 더욱 열차안전에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Passive Safety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국내의 철도사고 사망자의 통계를 살펴보면 대다수가 충돌/충격사고로 사망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절실하다. 본 과제는 열차충돌사고, 건널목충돌사고, 공중인명접촉사고 등을 대상으로 하고, Passive Safety의 관점으로 사고 시에도 인명을 구하는 대책을 제시하고, 그러한 대책이 실효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관련 산업기술, 성능평가기술, 검증을 위한 시험장비 등을 구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충돌안전도를 세계 일류 수준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안전프로젝트의 구성요소를 파악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안전 프로젝트는 시스템, 정보, 기술, 인프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도 충돌과 관련된 시스템, 정보, 기술, 인프라 부분을 선진국과 비교하면서, 필요한 개선점을 도출한 다음, 연구추진방향을 설정하고 투자를 하여 연구결과를 내도록 구성된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얼마나 활용될 것인가도 사전에 잘 고려되도록 추진전략이 짜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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